대상자 조건 '만 19세~50세 미만 성인'→'만 19세 이상' 변경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인 SK바이오사이언스의 스카이코비원(GBP510).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국산 1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인 SK바이오사이언스의 스카이코비원(GBP510)을 부스터샷으로 교차 투여하는 임상 대상자 조건이 50세 이상으로 확대된다.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부스터샷 접종 필요성이 커지면서 임상시험 조건이 변경된 것으로 풀이된다.

18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SK바이오사이언스의 이종 부스터샷(다른 종류의 백신으로 추가 접종) 임상시험 대상자는 당초 '19세 이상~50세 미만 성인'에서 '만 19세 이상의 모든 성인'으로 바뀌었다.

질병관리청이 주도하는 이번 연구자 임상은, 국내에 허가된 다른 코로나19 백신으로 기본 접종을 완료한 성인이 스카이코비원을 추가 접종했을 때의 안전성 등을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고려대구로병원을 비롯한 국내 9개 기관이 임상에 참여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12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 계획을 허가 받은 뒤 만 19세 이상 50세 미만을 대상으로 참여자를 모집해왔다.

그러던 중 올해 부스터샷 접종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임상 대상자 조건을 고령층으로 확대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국내에서는 50세 이상의 고령자를 비롯해 면역저하자에게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바이오업계에서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 등을 접종한 고령자의 부스터샷으로 스카이코비원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임상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스카이코비원은 올 하반기 상용화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