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특별복권 계기로 '지배구조 리스크' 털어내기 속도
이찬희 준법위원장 "이재용, 국가 위해 수고 기대...준법감시 노력할 것"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12일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오전 재판을 마친 뒤 복권 결정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날 이 부회장은 "지속적인 투자와 청년 일자리 창출로 경제에 힘을 보태고, 국민 여러분의 기대와 정부의 배려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삼성준법감시위원회(준법위)가 삼성의 지배구조 개선 작업을 준비하고 있다는 입장을 표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8·15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복권된 이후, 그룹 내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리스크 요인을 털어내기 위한 행보가 본격화되는 모양새다.

16일 오후 준법위는 서울 강남구 삼성생명 서초사옥에서 정례회의를 열었다.

이 부회장 복권 이후 열린 첫 회의다. 일각에서는 이 부회장이 모습을 드러낼 가능성을 점치기도 했지만, 이번 회의에는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찬희 준법위원장은 회의를 앞두고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지배구조 개편 작업과 관련해 "준비 중에 있다"며 "한번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 (진척 사항을) 공개할 정도는 아니고, 좀 더 진행되면 말하겠다"고 답했다.

올해 2월 정식 출범한 2기 준법위는 3개 중심 추진 과제 중 하나로 '지배구조 개선을 통한 ESG 경영 실현'을 꼽은 상태다. 이 밖에 인권 우선 경영과 투명한 경영 등을 거론했다.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은 소유구조와 승계방식 등 여러 갈래로 진행되는 만큼, 이 부회장의 복권을 계기로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이 부회장은 지난 2020년 5월 대국민 사과를 통해 자녀들에게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고 선언한 바 있어, 승계 방식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주요 의제로 다뤄질 예정이다.

이찬희 삼성준법감시위원장 [사진=연합뉴스]

한편 준법위는 준법경영을 감시하는 본연의 역할을 강화해 지배구조 개편 작업에 대비해 나갈 방침이다.

이 위원장은 이 부회장 복권에 대해 "국민과 국가 경제를 위해 더 큰 수고를 해주시길 기대한다"며 "위원회도 철저한 준법 감시를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준법위는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삼성 내부 준법감시제도 마련을 주문한 것을 계기로 지난 2020년 2월 출범한 독립조직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