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베이징=전순기 통신원】 현대자동차 중국 법인 북경현대(이하 현대)의 경쟁력을 갉아먹는 갑질과 꼼수는 고위직들에게 만연해 있었다.간혹 하위직들도 문제를 일으키기는 했지만 대세에 지장을 주는 정도는 아니었다.고위직 임원들의 갑질과 꼼수 문제는 정도를 넘어 심각하다고 할 정도였다.사례를 들어봐야 역시 알기 쉽다.자칭 타칭 중국통으로 불리는 40대 중반의 북경현대의 중견 임원인 X는 젊은 시절부터 잘 나갔다.일반 직원이라면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상당히 어린 나이에 이른바 별도 달았다.X의 가족들이 오너 가문과 서로 호형호제하는 관계가 나름 큰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었다.X는 그럼에도 오만하거나 방자하지 않았다.회사에서는 말할 것도 없었을 뿐 아니라 대언론, 대관 관계에서는 더욱 그랬다.주변 사람들로부터 “젊은 사람이 괜찮군. 역시 어린 나이에 임원이 된 것에는 다 이유가 있어!”라는 평판을 듣는 것은 당연할 수밖에 없었다.하지만 그는 한 다리 건너 2, 3차 벤더 등의 하청
【뉴스퀘스트/베이징=전순기 통신원】 자동차 뿐 아니라 모든 가전제품 등 내구성이 요구되는 제품의 애프터서비스(AS)는 부가적인 요소가 아니라 브랜드 경쟁력의 핵심 요소다.특히 AS에 필요한 인프라는 물론 AS 과정에서 느끼는 소비자의 주관적인 평가도 중요하다.국내에 현대자동차서비스센터가 있다면 중국에는 북경 경현(京現)서비스센터(이하 경현)가 있다.그러나 경현은 현대자동차 중국 법인인 북경현대(이하 현대)의 경쟁력 제고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경현의 이 같은 경쟁력 훼손은 결코 갑툭튀(갑자기 툭 튀어나옴)가 아니었다.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져 내린 것이 결코 아니라는 것이다.달리 말하면 좋지 않은 의미에서 북경현대차의 역사와 전통과 맥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기가 막힐 다수의 사례들이 이 평판을 완벽하게 증명해준다.때는 현대가 중국 진출 계획을 만지작거리고 있던 지난 세기 말 무렵이었다.당시 현대는 밀수나 정식 수출 등으로 중국 땅을 밟은 자사 자동차들을 수리, 정비하는
【뉴스퀘스트/베이징=전순기 통신원】 현대자동차의 중국 법인 북경현대(이하 현대)의 경영이 치밀하지 못하다는 것은 솔직히 전혀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원래 태생부터가 그랬다고 단언해도 크게 틀리지 않는다.2002년 현대 공장을 베이징 외곽 순이(順義)에 건설한다는 계획을 발표 했을 때의 전후 사정을 살펴만 봐도 잘 알 수 있다.일반적 상식이라면 당시 현대의 실무진들은 공장 건설에 앞서 회사의 생산 차종, 향후 경영 전략, 직원 채용과 교육 등을 비롯한 현안들을 집중적으로 다뤄야 했다.하지만 현실은 완전히 달랐다.그들은 오로지 중국 당정 최고 실력자들과의 인맥 만들기에만 눈독을 들였다.한국과 중국 양국의 감시의 눈을 피해 나름 적지 않은 로비용 비자금도 조성했다.현대는 이 방면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는 중국 대기업 뺨칠 정도로 이미 중국에서는 유명했다.그래서인지 현대의 노력은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게다가 중국 사업을 위해 일찌감치 그룹 내의 로비스트로 키운 화교 출신의 S 전 부회장,
【뉴스퀘스트/베이징=전순기 통신원】 세상에 핑계 없는 무덤은 없다.현대자동차의 중국 법인 북경현대(이하 모두 현대)가 중국에서 고전하는 이유 역시 그렇다고 해야 한다. 앞 회에서 지적했듯 북경현대가 내세울 핑계거리는 부지기수로 많다.그러나 한때 잘 나가던 현대를 고전하게 만든 이런 이유들도 인재를 적절하게 잘 활용, 대처했더라면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능했다.하지만 현대는 경영상의 실수를 만회하게 만들 경쟁력의 원천인 인재들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다.앞서 언급했듯 기업의 경영문화가 치밀하지 못하면서도 주먹구구식의 닥치는대로 였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역시 사례를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때는 현대가 중국 직접 진출을 본격적으로 모색하기 시작한 지난 1996년 11월경이었다.당시 현대는 그룹을 지금의 세계적 수준으로 이끈 창업주 정주영 회장의 위업을 기리기 위해 베이징에서 대규모 행사를 준비하고 있었다.그것은 바로 그의 인생사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진집 발간이었다.베이징 호텔에서 예정
【뉴스퀘스트/베이징=전순기 통신원】 사람이나 기업이나 잘 나갈 때가 있으면 어려울 때도 있다.너무 극단적인 얘기일지 모르나 진짜 그렇다고 단언해도 좋다.이때 초심을 잃으면 절대 안 된다.잘 나간다고 교만하거나 어렵다고 기가 죽으면 진짜 안 된다.기업의 사회공헌 역시 마찬가지라고 해야 한다.돈이 넘친다고 흥청망청해도 보기가 썩 좋은 것은 아니나 어렵다고 언제 그랬냐는 듯 허리띠를 졸라매는 것도 곤란하다.사회공헌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받게 된다.그동안의 노력도 주변에서 색안경을 끼고 보게 된다.한 번 사회공헌 사업을 시작했다면 어려울 때도 시종여일, 한결같아야 한다는 말이 되지 않을까 싶다.이 점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중국법인인 북경현대는 최소한 사회공헌 사업에 관한 한 진정성을 의심받지 않을 수 있다고 단언해도 좋다.지난 2년 동안 사업이 갑자기 어려움에 처하면서 사회공헌 사업 축소에 대한 유혹을 느꼈을 법도 하건만 전혀 그렇지 않았다.진짜 그랬다는 사실은 북경현대가 지난 11월 중국사회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