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제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가 한반도를 향해 북상 중이다.

30일 기상청에 따르면 힌남노는 이날 오전 9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동쪽 930㎞ 해상에서 시속 32㎞ 속도로 대만 쪽으로 서진 중이다.

제11호 힌남노는 중심기압 945hPa, 최대풍속 45㎧로 강도는 '매우 강' 태풍으로 분류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제11호 힌남로는 내일(31일) 오후 9시 오키나와 남남동쪽 250㎞ 해상을 지나 다음달 1일에는 일본 오키나와 남쪽 약 310㎞ 부근 해상까지 진출, 이틑날인 다음 달 2일 오전 9시경엔 한반도와 더 가까운 오키나와 남남서쪽 약 430㎞ 부근 해상까지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이어 이번 토요일인 3일엔 오키나와 남서쪽 약 320㎞ 부근 해상까지 접근한 뒤 일요일(4일)엔 한반도에 근접한 오키나와 서남서쪽 약 190㎞ 부근 해상까지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제11호 힌남로는 한반도에 근접할 때까지 세력이 약해지지 않고 강도 '매우 강'을 유지할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기상청은 "힌남노가 우리나라로 고온다습한 공기를 불어 넣고 이 공기가 북쪽 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북동쪽에서 불어오는 한랭건조한 공기와 충돌하면서 다음 달 2일부터 제주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힌남노가 대한해협을 지나도 우리나라가 태풍의 위험반원에 들진 않을 전망이다. 

위험반원은 태풍과 주위 풍향이 일치해 풍속이 합쳐지는 구역으로 북반구에선 진행방향 오른쪽이다. 힌남로의 예상 경로상 한반도는 태풍의 왼쪽에 위치한다.

물론 위험반원에 들지 않아도 강풍 등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힌남로의 이동경로가 유동적인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직접 영향권에 들 수도 있다.

기상청 관계자는 "힌남노가 서진할 확률과 북동진할 확률이 각각 얼마인지 단정적으로 말하긴 어렵지만 북상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태풍 강도와 경로에 변동성이 대단히 큰 상황이다. 최신 기상정보를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JTWC)나 일본 기상청이 예상한 힌남로의 예상 경로도 우리 기상청의 예보와 비슷하다.

다만 기존 사례로 볼때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스스로 세력이 약화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태풍이 해상에 머물 때 중심 아래쪽 바닷물을 강한 바람으로 밀어내면서 해수면이 낮아진다. 

이때 낮아진 해수면을 채우기 위해 차가운 심층 해수가 올라오게 되고, 해수면 온도가 낮아지면 결국 태풍은 에너지를 받지 못하고 약해진다.

제11호 태풍 힌남노는 라오스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국립보호구역의 이름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