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대 주주 현대자그룹도 이사 선임 문제 제기
주요 경영진에 대한 사법 리스크도 불거져
업계 "주주총회 장담 못해...경영 공백 우려"

사진은 윤경림 KT 대표이사 최종 후보. [사진=KT]
사진은 윤경림 KT 대표이사 최종 후보. [사진=KT]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윤경림 KT 차기 대표이사 선임 과정에서 외부의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여당 등 정치권의 공개적인 반발을 시작으로 사외이사의 잇단 사퇴, 주요 경영진에 대한 검찰 수사 등 KT를 흔들 수 있는 모든 사안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면서다.

여기에 KT의 2대 주주인 현대차그룹이 대표 선임과 관련해 대주주의 의견을 고려해달라는 입장을 전달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혼란이 커지고 있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최근 KT에 “대표이사나 사외이사 선출과 같은 주요 사안에서 이사회가 대주주 의사를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언급한 대주주가 국민연금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실제 국민연금은 KT 지분 10.12%(주주명부 폐쇄일 기준)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앞서 국민연금은 KT의 대표이사 선임 과정이 불투명하고 불공정하다는 이유로 공개적으로 반대했으며, KT는 이를 의식해 두 차례씩이나 경선 절차를 변경,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 사장을 최종 대표이사 후보로 내정했다.

그러나 최근 정치권에서 KT 경선이 ‘그들만의 리그’라며 강하게 반대하며 국민연금의 적극적인 의결권 행사(스튜어드십 코드)를 촉구했다.

현대차그룹도 국민연금과 정치권의 지적처럼 대표이사 경선 과정 등이 ‘공정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 측은 이번 사안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은 없다”며 “다른 보도를 통해 언급된 수준에서 이해해달라”고 밝혔다.

그동안 우호 세력으로 분류됐던 2대 주주인 현대차그룹(지분 7.79%)이 국민연금의 편을 들면서 당장 이달 말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윤경림 내정자가 새 대표이사로 선임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3대 주주인 신한은행(지분 5.58%)은 아직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다만, 업계에서는 신한은행도 국민연금과 정부의 입김에서 자유롭지는 못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검찰 측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통신업계에 따르면 시민단체 ‘정의로운 사람들’은 최근 구현모 현 대표와 윤경림 내정자가 KT 계열사인 KT텔레캅의 일감을 특정 업체에 몰아주고, 이사회를 장악하기 위해 사외이사들에게 부정한 향응을 제공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해당 사건을 공정거래조사부에 배당해 수사에 나섰다.

KT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시민단체에서 제기한 의혹이 “사실과 다르며 향후 관련 조사가 진행된다면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차기 대표이사 후보자를 비롯해 주요 경영진에 대한 사법 리스크가 주주총회를 앞둔 시점에서 터진 만큼 KT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업계에서는 우려하고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현 시점에서는 기존 사외이사들의 임기 연장 등 다른 안건도 주주총회에서 통과될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다”며 “구현모 대표의 연임에서 촉발됐던 불투명한 이사회 구조 등 지배구조 문제가 KT의 경영 공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