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ESG평가원, ISS 등 윤 후보자 선임 안건에 찬성 권고
개인 및 외국인 투자자, 대표이사 선임 안건 지지 전망
이달말 예정된 주총 이후 회사 안팎으로 리스크 관리 관건

사진은 KT 광화문 사옥. [사진=연합뉴스]
사진은 KT 광화문 사옥.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윤경림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사장)이 국민연금과 정치권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신임 KT 대표이사에 선임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외 의결권 자문기관이 연이어 윤 후보자의 선임 안건에 찬성을 권고함에 따라 KT 지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개인 및 외국인 투자자가 이달 말 예정된 정기 주주총회에서 힘을 보탤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ESG평가원은 최근 정기 주주총회 의안 분석 보고서를 통해 윤 후보자에 대한 찬성 의견을 제시했다.

한국ESG평가원은 “KT는 후보군 선정부터 최종 후보 선정까지 전체 과정을 명확히 공개함으로써 후보 선출 과정의 공정성을 확보했다”며 “윤 후보는 내부 출신으로 그동안의 경력을 확인한 결과 뛰어난 전문성을 갖췄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한국ESG평가원은 그러나 윤 후보자 선정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다만, 후보 선출 과정에서 회사내부의 역학관계가 작용할 수 있겠지만, 이 문제의 해결은 KT만의 문제가 아닌 한국기업 공통의 과제라고 판단한다고 부연했다.

글로벌 의결권 자문기관인 ISS도 최근 윤 후보자의 대표이사 선임 안건에 찬성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ISS는 윤 후보자가 정보통신기술(ICT), 미디어 등 분야 전문가로서 향후 KT를 이끌어갈 자격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윤 후보자가 기업 지배구조 문제를 관리하는 분야에서는 부정적인 평가를 내놓았다.

그럼에도 ISS가 윤 후보자의 선임에 찬성을 권고한 것은 경영 공백으로 인한 주주 가치가 훼손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또다른 기관인 글래스루이스도 같은 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

세 기관 모두 공통적으로 대표이사 부재에 따른 최악의 시나리오를 면해야 한다는 점에서 윤 후보자에 대한 찬성을 권고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개인 및 외국인 투자자들은 주요 의결권 자문기관과 뜻을 같이 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주주가치 제고를 우선시하는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국민연금과 정치권의 압박으로 KT 주가가 흔들리는 상황이 반갑지 않기 때문이다.

국내 KT 개인 투자자들도 윤 후보자를 지지하고 있는 것도 눈에 띈다. 최근 네이버에 개설된 ‘KT주주모임’ 카페를 통해 약 1600여명의 개인 주주들이 371만5000주(약 1.4%)를 모으며 윤 후보자의 선임 안건에 찬성 의견을 나타내고 있다.

윤경림 KT 대표이사 후보자. [사진=KT]
윤경림 KT 대표이사 후보자. [사진=KT]

KT 지분 구조를 살펴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민연금(10.35%) ▲현대차그룹(7.79%) ▲신한은행(5.58%) 등이며 소액 주주 지분은 약 57%에 달한다.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과 2대 주주인 현대차그룹은 윤 후보자를 지지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국민연금은 지난해부터 소유분산기업의 불투명성을 지적하며 KT를 압박해왔다.

현대차그룹도 최근 KT에 대표이사 선임안과 관련해서는 대주주(국민연금)의 의사를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우호 지분으로 평가되는 신한은행은 신한금융지주의 최대주주가 국민연금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공개적으로 윤 후보자를 지지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다만 신한은행이 KT 지분에 대해 ‘단순투자’라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중립 입장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같은 상황을 고려할 때 정기 주주총회에서 윤 후보자에 대한 대표이사 선임 안건의 예상 찬반 지분은 대략 50%대 18%로 점쳐진다.

실제 주주총회에서 얼마나 많은 개인 및 외국인 투자자가 의결권을 행사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겠지만, 윤 후보자의 선임이 우세할 것이라는 이야기다.

윤 후보자가 차기 대표이사로 확실시되는 만큼 남은 문제는 시간과의 싸움이다.

우선 내부적으로는 이사회에 대한 구조적 혁신을 통해 경영 공백 리스크를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시민단체인 참여연대와 소수노조 KT 새노조 등도 이달 초 좌담회를 열고 KT 지배구조의 혁신을 위해서는 이사회 개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같은 연장선상에서 글로벌 의결권 자문기관 ISS도 KT 이사회가 지배구조 관리에 실패했다며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에 대해 반대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정치권의 반발이 예상되는 점도 문제다.

KT 대표이사 자리를 두고 정치권의 반발이 4개월째 이어지고 있는데다 윤 후보자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소식까지 전해지면서 외부 악재가 발목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남중수 전 KT 사장을 비롯해 역대 KT 대표들이 검찰 수사를 받으며 임기를 다 채우지 못했던 점을 고려하면, 윤 후보자에 대해서도 정치권이 언제든지 코드 인사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며 흔들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매출이 잘 나오기를 바라면서도 국민연금 등을 통해 사업방향과 인사권에 관여하는데 진정한 의미의 민영화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최근 정부에서도 독과점 문제를 언급하며 업계를 흔드는 것도 그러하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내년 4월 총선이 있는 상황에서 친정치권 인사를 앞세운다면 관치 비판에 직면하기 때문에 노골적으로 행동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이르면 다음달부터 총선 체제에 돌입할텐데 이 시기 지적받는 지배구조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화하는 게 최우선 과제”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