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주일 새 외국인 7772억원 순매도…2500 중반까지 떨어져
중국 1~5월 공업이익 부진하면서 한국 제조업에도 악영향
7월 예정된 한국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전망

연초부터 우상향을 하면서 이달 초 2600을 돌파했던 코스피 지수가 최근 외국인 매도세가 강해지면서 2500 중반까지 내려왔다. 증권가에서는 반도체 외 다른 종목에 대한 관심이 떨어졌고, 중국 경기 부진의 여파 때문인 것으로 진단했다. 사진은 하나은행 딜링룸. [사진=연합뉴스]
연초부터 우상향을 하면서 이달 초 2600을 돌파했던 코스피 지수가 최근 외국인 매도세가 강해지면서 2500 중반까지 내려왔다. 증권가에서는 반도체 외 다른 종목에 대한 관심이 떨어졌고, 중국 경기 부진의 여파 때문인 것으로 진단했다. 사진은 하나은행 딜링룸.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이달 초 2600선 안착을 시도했던 코스피가 외국인 매도세에 2500 중반까지 떨어졌다.

반도체 외 다른 종목들에 대한 관심이 뚝 떨어지면서 코스피 지수가 힘을 받지 못하는 추세다.

여기에 추가로 중국 리오프닝(경기 활동 재개) 효과가 예상 외로 더디게 발생하면서 한국 증시 반등을 위협하고 있다.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초 2600선을 돌파했던 코스피 지수는 6월 말에 접어들면서 2500 중반대에 머무르고 있다.

한동안 코스피 상승을 주도해 온 외국인들이 최근 순매도로 전환했으며, 최근 1주일 사이에도 이러한 흐름이 지속됐다.

보다 구체적인 수치를 보면 6월 22~28일 외국인은 약 7772억원을 순매도하면서 해당 기간 동안 코스피는 전주 대비 -0.7%를 기록했다.

외국인은 ▲화학 3278억원 ▲IT가전 1884억원 ▲에너지 1745억원 등 대부분 종목을 팔았는데 반도체(7844억원 매수)에 대한 관심은 여전했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외국인의 매도세에 코스피가 최근 조정을 받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가상승에 따른 차익 실현 욕구,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 사이클 재개 우려 등이 순매도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은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스페인중앙은행 콘퍼런스 모두발언에서 “연내 최소 두 번의 금리 인상이 필요할 수 있으며 연속 인상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다만, 업종별 매수·매도 현황에서 알 수 있듯이 반도체에 대한 매수세는 여전히 강한 상태다.

최유준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과거 산업의 ‘쌀’이 철강이었다면 현재는 반도체”라며 “글로벌 주력 산업의 필수적인 소재라는 의미로 경기 또는 업황 회복 국면에서 시장민감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코스피가 맥을 못 추는 이유는 또 있다. 바로 ‘중국 경기 부진’이다.

증권업계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의 중요한 반등 요소 중 하나로 중국 리오프닝 효과를 지목했는데 예상보다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정부가 경기 부진을 이유로 금리 인하까지 단행했지만, 통화정책 효과에 대한 의구심이 작용하면서 별다른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추가로 중국 1~5월 공업이익이 부진하게 나오면서 한국과 연관성이 높은 제조업 경기의 부진도 이어지고 있다.

최유준 연구원은 “KOSPI가 최근 하락한 이유는 긴축 동조화에 더해 중국 경기 부진까지 더해졌기 때문”이라며 “위안화 절하도 지속되면서 원·달러 환율이 반등했고, 이에 따라 외국인 수급에 우호적이지 못했다”고 지목했다.

7월 주요 이벤트로는 ▲한국 6월 소비물가지수 발표 ▲미국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공개 ▲한국은행 기준금리 조정안 발표 등이 예정됐다.

이 중 올해 3차례 연속 동결된 한국은행 기준금리의 경우 이번에도 인상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한국의 물가상승률은 5월 +3.3%로 1년 전보다 둔화됐고, 6~7월 중에도 2%대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강승연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하반기 물가의 핵심 불확실성 요인이던 전기요금은 3분기 동결됐고, 내년 총선 감안 시 4분기 전기요금 역시 동결되거나 인상되더라도 그 폭이 제한적일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이어 “최근 정부의 압박에 따른 신라면·새우깡의 가격 인하가 다른 식품 업계의 가격 인하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 역시 물가 안정에 긍정적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다음 주 중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발표를 앞두고 정부 인사들은 하반기 경제정책의 기조가 물가안정에서 경기부양으로 전환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강 연구원은 “한국은 추가 인상의 가능성이 낮은 나라에 속한다고 판단한다”라며 “추가 금리 인상은 경기 부담을 악화시켜 세수 부족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요소”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