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권고에 일단 L당 3천원 아래…매일·남양유업도 인상폭 검토

흰우유 가격이 10월부터 출고가 기준으로 L당 3% 오른다. 한 소비자가 농협 판매대에서 우유를 고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흰우유 가격이 10월부터 출고가 기준으로 L당 3% 오른다. 한 소비자가 농협 판매대에서 우유를 고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우유 원유(原乳) 가격 인상에 따라 흰 우유 제품 가격이 오른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오는 10월부터 흰 우유 제품인 '나100%우유'(1L)의 출고가를 대형할인점 기준 3% 인상한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낙농진흥회가 오는 10월부터 마시는 우유에 쓰는 원유(음용유용 원유) 가격을 L당 88원(8.8%) 인상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낙농진흥회는 10월부터 음용유용 원유는 L당 가격을 88원 올려 1084원으로 인상하고, 치즈 등 가공 유제품의 재료인 '가공유용 원유'는 L당 87원 올려 887원으로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관계자는 이번 출고가 인상에 대해 "원유 기본가격 인상과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 등 어려운 상황임에도 소비자 물가 안정 차원에서 한시적으로 인상 폭을 최소화하기로 했다"며 "해당 제품의 소비자 가격은 2000원대 후반으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원윳값이 8%대로 올랐음에도 출고가를 3% 인상하기로 한 것은 정부의 권고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매일유업과 남양유업 등 다른 유업체들도 인상 폭을 논의하고 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소비자 부담을 감안해 최소폭으로 인상하려고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상을 바로보는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