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전문은행 최초 비대면 대환 프로세스 제공
주택금융공사·SGI서울보증 상품 라인업 보유
타행 대환, 상품 간 갈아타기 등 다양한 기능 탑재

카카오뱅크는 이사를 가거나 전월세보증금이 오를 때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카카오뱅크 제공=뉴스퀘스트]
카카오뱅크는 이사를 가거나 전월세보증금이 오를 때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카카오뱅크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카카오뱅크가 이사를 가거나, 전월세보증금이 오를 때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대출을 전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13일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는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현재 카카오뱅크는 주택금융공사 전월세보증금 대출,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 등 총 3가지 상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대출한도는 최대 5억원으로 고객들은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에서 챗봇을 통해 3가지 상품의 대출 조건을 한 눈에 조회하고 본인에게 맞는 대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이번에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출시함으로써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보유한 차주들이 이사를 가거나 보증금이 오르는 경우 대출을 갈아탈 수 있도록 대환 프로세스를 마련했다는 게 카카오뱅크 측 설명이다.

카카오뱅크는 당행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물론이고, 다른 금융기관의 전월세보증금 대출도 비대면으로 쉽게 갈아탈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현했다.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당·타행 대환을 모두 비대면 프로세스로 구현한 사례는 인터넷전문은행 중 카카오뱅크가 처음이다.

특히 당행 대환은 기존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보유한 차주의 증액 대환도 가능하다.

전월세 계약 갱신을 앞두고 전월세보증금이 오를 경우 카카오뱅크에서 대출금을 증액해서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보증금이 최소 500만원 이상 오른 경우 대출 신청이 가능하고, 대출한도는 인상된 전월세보증금 금액을 기준으로 정해진다.

갱신된 전월세보증금을 기준으로 한 새로운 대출이 실행되면서 기존 보유대출이 자동으로 상환되는 구조다.

만약 다른 집으로 이사를 가게 돼 새로운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한 고객의 경우 당행 대출은 물론이고, 타행 대출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상품으로 대환할 수 있다.

타행 대환과 관련한 상환 증명서류는 이미지로 간편하게 제출하면 된다. 

카카오뱅크는 또 인터넷전문은행 중 유일하게 주택금융공사,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 라인업을 보유한 만큼 상품 간 갈아타기도 가능하도록 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전월세 계약 만기를 앞두고 이사 또는 계약 연장을 고민하고 있는 실수요 고객들이 더 좋은 조건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많은 고객들이 증액 대환뿐 아니라 다양한 상품 간 교차 대환까지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상품으로 편하게 갈아타실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