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타코마'호에 급유선을 통해 바이오선박유를 공급하고 있다.[사진=GS칼텍스]
'HMM 타코마'호에 급유선을 통해 바이오선박유를 공급하고 있다.[사진=GS칼텍스]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 GS칼텍스(대표 허세홍 사장)와 HMM(대표 김경배 사장)은 15일 부산신항에서 첫 '바이오선박유'(Bio Marine Fuel) 시범 운항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GS칼텍스가 공급한 바이오선박유인 ‘B30 Bio Marine Fuel’은 이날 부산신항 4부두(HMM부산신항만)에서 HMM의 6400TEU급 컨테이너선인 ‘HMM 타코마호’(HMM TACOMA)에 급유되어 부산-싱가포르-인도-남미 노선을 운항하게 된다.

GS칼텍스는 정부가 작년 10월 발족한 친환경 바이오연료 활성화 얼라이언스에 참여해 친환경 바이오연료 보급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올해 9월부터 2024년 12월 말까지 산업부에서 주관하는 바이오선박유 도입 계획에 참여하여 국내외 선사들에게 바이오선박유의 공급을 지속할 예정이다.

바이오선박유는 재생 가능한 원료를 사용하여 제조되기 때문에 기존 화석연료 기반 선박유 대비 탄소 배출량을 65% 이상 절감할 수 있다.

특히, 폐식용유 기반 바이오디젤을 사용한 바이오선박유의 경우는 80% 이상의 탄소 배출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국제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

이번 시범 운항에 공급되는 바이오선박유인 GS칼텍스의 ‘B30 Bio Marine Fuel’은 GS칼텍스 선박용 중유와 국내 바이오연료 기업 DS단석이 폐식용유로 생산한 선박용 바이오디젤로 제조됐다.

GS칼텍스는 지난 8월 7일에 국내 정유사 최초로 바이오연료에 대한 국제 친환경 제품 인증제도인 ‘ISCC EU’를 취득했으며, 시범 운항 연료에 혼합되는 선박용 바이오디젤을 생산하여 공급하는 DS단석도 ‘ISCC EU’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이승훈 GS칼텍스 부사장은 "국내 정유사 최초로 바이오선박유를 생산하여 첫 시범 운항을 시작했고, 앞으로 해운 분야에서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해 국내 선사들은 물론, 한국 영해에서 급유 받는 글로벌 선사들에도 바이오선박유의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HMM은 “국내 첫 바이오선박유 시범 운항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친환경 경쟁력 강화를 통해 글로벌 탑티어 선사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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