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네트워크 품질 관리 AI 솔루션 A-STAR로 실시간 모니터링

SK텔레콤, SK오앤에스 직원들이 타종행사가 열릴 보신각 주변의 네트워크 현황을 체크하는 모습. [SKT 제공=뉴스퀘스트]
SK텔레콤, SK오앤에스 직원들이 타종행사가 열릴 보신각 주변의 네트워크 현황을 체크하는 모습. [SKT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통신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연말연시와 크리스마스 시즌에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돌입한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30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3일간을 특별 소통 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특별 소통 대책 상황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해당 기간 동안 SKT는 전국적으로 일평균 약 1000명의 자회사·관계사·협력사 전문인력을 배치해 통신 서비스를 24시간 모니터링한다. SKT,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관계사의 연말연시 근무인력은 총 3000여명에 달한다.

SKT는 전국적으로 이동통신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타종식/신년 행사 지역, 해맞이 명소, 기차역, 버스 터미널,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기타 인파 밀집 지역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을 증설했다.

오는 31일 당일 전국 데이터 사용량이 평시 대비 약 7%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사전 품질점검 및 서비스 최적화 작업을 마쳤으며, 1월 1일이 되는 시점에 새해인사 등으로 SNS와 메시지 전송 등이 급증할 것에 대한 트래픽을 예측하고 대비책도 마련했다.

SKT는 올해 크리스마스 시즌(23~25일)에도 광화문 광장 등 번화가 및 주요 축제 때 트래픽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지역별 별도 소통 대책을 세워 통신 품질 관리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또한, 자사의 무선 네트워크 품질 관리 인공지능(AI) 솔루션 A-STAR(Access-Infra Service for Targeting & Action Recommendation)를 활용해 실시간 네트워크 상황 모니터링을 진행할 계획이다.

성진수 SKT 인프라서비스CT 담당(부사장)은 “이번 연말연시와 크리스마스 기간동안 고객들이 불편 없이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서비스 운용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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