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경쟁력 강화, 인력난 해소, 중대재해 예방 등 효과 기대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조선, 이차전지 등 우리 주력 업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민관 공동으로 1235억원을 투자한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은 경남 거제시 아주동에 위치한 한화오션 본사의 대형 크레인. [사진=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조선, 이차전지 등 우리 주력 업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민관 공동으로 1235억원을 투자한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은 경남 거제시 아주동에 위치한 한화오션 본사의 대형 크레인.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자동차, 조선, 이차전지 등 우리 주력 업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5개 업종에 민관 공동으로 1235억원을 투자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 이하 산업부)는 29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2차 산업 디지털 전환 위원회’를 개최하고, 산업 디지털 전환 선도사업 추진 계획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확정된 선도사업은 400여개 기업이 참여한 산업 인공지능(AI) 얼라이언스(동맹)에서 산학연 전문가가 협업을 통해 발굴했다.

내년부터 민관 공동으로 1235억원을 투자해 5개 업종의 주요 공정에 대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자동차의 경우, 완성차 업체와 협력사 간 전기차 생산·품질·공급망 등의 데이터를 공동 활용하는 밸류체인 최적화 시스템을 구축한다. 기존에 데이터가 공유되지 않아서 발생하던 중복 품질검사, 공급망 차질 등의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선은 선박 데이터와 항만·물류·기자재 등의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연계되는 스마트십 플랫폼을 구축하고, 항만 내 물류를 최적화하거나 기자재의 고장을 사전에 예측해 정비하는 등 스마트십 서비스 산업 생태계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

또 이차전지의 경우에는 기존 숙련 작업자에 전적으로 의존하던 양극재 소성공정을 AI 기반으로 자동제어하는 초격차 기술을 국내 이차전지 밸류체인 기업 협업해 개발한다.

뿌리산업에 있어서는 국내 대기업의 플라스틱 사출생산 AI 제어 노하우를 협력사와 공유하고, 국내 뿌리기업들이 숙련 작업자 확보가 어려운 지역에서도 고품질 전장 부품을 균일하게 생산토록 지원할 계획이다.

기계의 경우, 공장을 구성하는 기계장비·로봇·설비 등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국제표준 기반으로 통합·연계해 높은 수준의 생산·물류 최적화와 고품질 다품 종 대량생산이 가능한 AI 자율제조 플랫폼을 구축키로 했다.

장영진 산업부 제1차관은 “산업 디지털 전환은 생산공정 혁신을 통한 산업 경쟁력 강화, 인력난 해소, 중대재해 예방의 1석3조의 효과가 있다”며 “금번 선도사업을 통해 산업 디지털 전환의 성공사례를 창출해 타 산업으로 확산함으로써 우리 산업 전반에 AI가 빠르게 접목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