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에게 이자 캐시백 형태로 1885억원 지원
청년·자영업자·서민 등 금융취약계층에게도 873억원 전달 예정
조병규 은행장 “상생금융·사회공헌 활동 이어나갈 것” 강조

우리은행은 최근 은행연합회가 발표한 ‘은행권 민생금융 지원방안’에 동참해 총 2758억원 규모의 지원을 신속히 이행하겠다고 29일 밝혔다. [우리은행 제공=뉴스퀘스트]
우리은행은 최근 은행연합회가 발표한 ‘은행권 민생금융 지원방안’에 동참해 총 2758억원 규모의 지원을 신속히 이행하겠다고 29일 밝혔다. [우리은행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우리은행이 이달 중순 은행연합회가 발표한 ‘은행권 민생금융 지원방안’에 따른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공개했다.

29일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은 상생금융의 일환으로 총 2758억원 규모의 지원을 신속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우리은행은 은행권 공통프로그램인 개인사업자 이자 캐시백으로 1885억원을 지원한다. 

대상 고객은 이달 20일 기준 개인사업자대출(부동산임대업 제외)을 보유한 고객 약 20만명이다.

금리 4.0% 초과분의 90% 범위 내에서 1년 동안 기납부 또는 납부예정인 대출이자(대출기간 1년 미만인 경우 2024년 납부 예정이자 포함)를 캐시백 받는다. 

차주당 대출금 한도는 2억원, 최대 캐시백 한도는 300만원로 책정됐다.

현재 해당 고객 선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선정이 완료되면 자세한 지원 기준과 함께 고객에게 별도 안내할 방침이다.

우리은행은 내년 2월 초부터 지원을 시작해 3월까지 캐시백이 완료될 수 있도록 전산프로그램 정비와 함께 캐시백 과정에서 보이스피싱에 악용되지 않도록 예방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우리은행은 자율프로그램으로 총 873억원을 지원할 예정(사진 참조)이다.

자율프로그램 상세 내용. [우리은행 제공=뉴스퀘스트]
자율프로그램 상세 내용. [우리은행 제공=뉴스퀘스트]

주요 지원대상은 청년, 자영업자, 서민 등 금융취약계층으로 보증기관 등에 대한 출연 확대를 통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원활한 정책자금 공급을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상생금융책과 더불어 우리은행은 최근 본점 인근에 있는 남대문시장 방문 고객에 대한 주말 본점 주차장 개방을 완료했다.

서울시 소재 전통시장 16곳 인근의 우리은행 자체 건물 주차장도 추가 개방을 약속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상생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조병규 은행장은 “어려운 시기에 고객들을 돕는 것은 은행이 당연히 해야 할 사회적 소명”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2024년에도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민생금융 지원의 빠른 이행에 더해 국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상생금융, 사회공헌 활동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