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대 농업협동조합중앙회장선거 후보자 등록 마감
이달 24일까지 선거인단 1111명에게 ‘차별화된 공약’ 소개
선거 관련 위반행위 신고 시 포상금 최고 1억원 책정

제25대 농협중앙회 회장에 등록한 최종 후보 8명이 선거운동기간인 오는 24일까지 투표인단 1111명 의 조합장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표심 사로잡기'경쟁에 돌입했다.  [사진=연합뉴스, 농협중앙회]
제25대 농협중앙회 회장에 등록한 최종 후보 8명이 선거운동기간인 오는 24일까지 투표인단 1111명 의 조합장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표심 사로잡기'경쟁에 돌입했다. [사진=연합뉴스, 농협중앙회]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17년 만에 직선제로 치러지는 농협중앙회 회장 선거운동이 본격적인 막을 올렸다.

이번 선거는 농협법 개정 이후 직선제 방식으로 실시되는 첫 선거로 이달 25일 서울 중구 소재 농협중앙회 대강당에서 총 1111명의 선거인이 참여한 가운데 투·개표가 실시된다.

차기 회장직에 출사표를 내민 최종 후보들은 ‘농촌·농민 살리기’ 등을 담은 각종 공약을 통해 선거인단의 표심 잡기에 나서고 있다.

1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제25대 농협중앙회장선거 후보자 등록 마감 결과, 총 8명의 후보자가 등록했다.

선거운동 기간은 선거일 전일인 오는 24일까지로 설정됐고, 선거운동은 후보자만 가능하다. 

▲선거공보 ▲전화(문자메시지 포함)·정보통신망(전자우편 포함, 농협중앙회 홈페이지의 게시판에 글이나 동영상 등 게시) 이용 ▲공개장소 명함 배부(농협중앙회의 주된 사무소나 지사무소의 건물의 안은 금지) 등의 방법을 동원할 수 있다.

농협중앙회 회장은 국내 농촌업계와 농민들을 대표하는 자리인 만큼 명예와 부가 모두 따르기 때문에 선거운동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특히 이번 선거인단의 약 3분의 1에 해당하는 조합장들이 ‘초선’이기 때문에 지역구도가 아닌 공약에 따라 지지율이 엇갈릴 전망이다.

이에 따라 후보자들은 혁신, 미래, 발전 등을 담은 선거공약을 내걸면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황성보 동창원농업협동조합 조합장(기호 1번)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농촌·농협을 위해 협동조합의 가치실현에 앞장설 것”이라며 “조합장들의 든든한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호동 율곡농협조합장(2번)은 무이자자금 20조원을 조성해 조합당 200~500억원을 지원하는 등 지역농축협 경제사업 활성화에 사활을 걸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조덕현 동천안농협 조합장(3번)은 조합장으로 구성된 회장 직속 기구 ‘농협혁신위원회’, ‘농정활동위원회’를 설치해 농축협을 더욱 강한 조직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최성환 부경원예농업협동조합 조합장(4번)은 국내 농산물의 대외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디지털농업 기반을 확대하고, 청년 농부가 생산하는 신선농산물의 수출을 대폭 확대해 수취가격을 높이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농협중앙회에서 약 30년 동안 근무한 경력을 가진 임명택 후보(5번)는 회장 직속 ‘농민권익위원회’를 만들어 농축산인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공공형 계절근로사업 확대로 영농철 일손 부족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송영조 부산 금정농업협동조합 조합장(6번)은 조합장 연임 제한을 폐지하는 등 해묵은 폐습을 없애고, 중앙회와 경제지주를 통합해 중복조직과 인력을 정비하는 등 농협중앙회를 새롭게 바꾸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찬진 전 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7번)은 “‘농촌이 잘 살아야 나라가 바로 선다’는 신념으로 대한민국 농협 발전을 위해 조합원, 조합장, 농협 임직원 등 약 230만명과 함께 미래 농협 디딤돌을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에서 활동하고 있는 정병두 후보(8번)는 윤석열 대통령 후보 캠프 출신으로 ‘친정부 인사’라는 점을 내세우면서 조합장과 함께 농촌 지역의 발전을 이끌겠다는 계획을 소개했다.

총 8명의 후보자들은 선거 당일 전까지 유권자들의 표심을 사로잡기 위해 치열한 선거전을 펼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농협중앙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금품, 향응 접대 등 불법 선거운동을 근절하기 위해 최고 1억원의 포상금을 내걸고, ‘공명정대’한 선거가 치러질 수 있도록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중앙선관위는 “선거 관련 위반행위 신고 시에는 최고 1억원의 포상금을 지급할 것”이라며 “신고자의 신원은 법에 따라 철저히 보호되며, 자수자의 경우 과태료를 감경 또는 면제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깨끗한 선거분위기 정착을 위해 후보자와 선거인, 조합 구성원 모두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며 “위법행위 차단과 정확한 선거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선거에 참여하는 유권자는 경북(14.4%), 경기(14%), 전남(13%), 충남(12.7%), 경남(12%), 전북(8.6%), 강원(6.6%), 충북(6%), 제주(2.8%), 서울(1.6%), 대구(1.6%), 울산(1.4%), 인천(1.5%), 부산(1.2%), 광주(1.2%), 대전(1.1%) 순인 것으로 집계됐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