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발생한 2000만원 이하 전액 상환 조건
신용점수 평균 39점 높아지면서 ‘저금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어

15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서민·소상공인 신용회복지원을 위한 금융권 협약식'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15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서민·소상공인 신용회복지원을 위한 금융권 협약식'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금융권이 고금리·고물가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발표했다.

15일 전 금융권 협회·중앙회, 신용정보원, 12개 신용정보회사는 ‘서민·소상공인 신용회복지원을 위한 금융권 공동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2021년 9월 1일부터 올해 1월 31일까지 발생한 2000만원 이하 연체 등을 올해 5월 말까지 전액 상환하면 이르면 3월 초부터 해당 연체 이력 정보의 공유·활용이 제한된다.

금융권은 지원 대상 연체이력 정보를 금융기관 간 공유하지 않고, 신용평가회사(CB)의 개인·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에도 반영하지 않을 예정이다.

또 자사 고객의 연체이력을 보유한 경우 여신심사·사후관리 등에 긍정적으로 반영될 수 있게 조치할 계획이다.

신용회복 지원 관련 이미지. [금융위원회 제공=뉴스퀘스트]
신용회복 지원 관련 이미지. [금융위원회 제공=뉴스퀘스트]

금융권은 이번 방안으로 개인 대출자 기준 약 290만명의 장·단기 연체정보 공유·활용이 제한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약 250만명의 신용점수가 평균 39점(662점→701점) 높아지면서 대환대출 등으로 저금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신용회복 이후 15만명이 추가로 관계 법령에 따른 카드 발급 기준 최저신용점수(NICE기준 645점)를 충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25만명이 추가로 은행업권 신규 대출자 평균 신용점수(NICE기준 863점)를 넘게 돼 대출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금융권은 전산 인프라 변경·적용을 거쳐 이르면 3월 초부터 연체 이력 공유·활용을 제한할 계획이다.

본인이 지원 대상자 여부인지 확인하는 시스템을 마련해 3월 이후부터 조회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출 예정이다.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이례적인 고금리·고물가 지속 등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불가피하게 연체돼 금융거래에 제한받는 취약계층에게 재기의 기회를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은 “어려운 상황에 있는 서민과 소상공인들의 정상적인 금융생활 복귀를 도와야 한다”며 “전액 상환한 차주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채무변제를 독려하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