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이후 같은 가격 유지…OECD 국가 평균의 절반 수준
8000원으로 가격 조정할 것이라는 의견 떠돌아…기획재정부는 “부인”
담배 제조·판매사 “정부 방침이라 따라갈 수 밖에 없어” 촉각

2024년 총선 이후 담뱃값이 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관련업계를 중심으로 퍼지고 있다.  을지로입구역 근처 흡연실 모습. [사진=연합뉴스]
2024년 총선 이후 담뱃값이 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관련업계를 중심으로 퍼지고 있다. 을지로입구역 근처 흡연실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정부가 세수 부족 등을 이유로 오는 4월 총선 이후 담뱃값을 조정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관련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업계는 지난해 기획재정부는 담뱃값 인상설을 전면 부인했지만, 흡연율을 낮추면서 세수 확보까지 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어서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있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부터 담뱃값 인상과 관련한 소문과 관측이 관련업계를 중심으로 돌기 시작했다.

현재 국내 담뱃값은 4500원 수준으로 책정돼 있는데 2015년 1월 이후 9년째 동일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OECD 국가들의 평균 담뱃값이 8000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국내 담뱃값는 절반 수준에 불과한 셈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담뱃값을 상향 조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지난해 대한금연학회가 주최한 학술대회에서는 ‘담배가격정책의 현황과 전망’ 주제 발표를 통해 점진적인 인상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당시 이성규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장은 “그동안 정부가 진행한 ‘원포인트’식 담뱃값 인상으로는 체계적인 금연 정책 추진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물가 연동제를 통해 담배를 피는 사람들이 ‘정말 끊어야겠다’라는 인식을 심어줄 필욕 있다”고 덧붙였다.

아직 기획재정부는 담뱃값 인상설에 대해 전면 부인하고 있지만, 관련 업계는 정부 방침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기획재정부는 “정부는 담배에 대한 개별소비세율 인상을 비롯한 담뱃값 인상에 대해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근거 없는 인상설에 기초한 보도를 자제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한 바 있다.

그러나 ‘국민 건강 증진’을 내세워 세수확보를 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방안은 담뱃값 인상이라는 게 업계 내 분위기다.

A업체 관계자는 “기획재정부는 담뱃값 인상설을 부인하고 있지만, 총선 이후 인상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의견이 돌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담뱃값은 정부가 정하고 있어서 함부로 예측을 할 수는 없지만, 회사 매출 등에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B업체 관계자는 “담배 판매·제조 업체 입장에서 가격 인상에 대해 왈가왈부할 사항은 전혀 없다”며 “아직까지 정부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기 때문에 특별히 대응 방안을 고민하고 있진 않다”고 밝혔다.

업계 내 담뱃값 인상설이 사그라지지 않다보니 담배의 주 판매처인 편의점 실적변화가능성도 증권가의 관심대상으로 떠올랐다. 

이달 중순 유정현·정한솔 대신증권 연구원은 독자 브랜드 ‘CU’를 운영중인 BGF리테일 관련 리포트를 발간하면서 담뱃값 인상 가능성에 주목했다. 

이들 연구원은 “올해 담배 가격 인상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투자하려는 심리가 확산되면서 최근 BGF리테일 주가는 양호한 상승세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사실 담뱃값 인상을 예측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라며 “굳이 담배 가격 인상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올해 판관비 증가 부담이 다소 완화될 가능성이 있어 투자 매력은 충분하다”고 조언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