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분기 매출 1645억원...전년 대비 19.5%↓
서머너즈워와 야구 게임 선전...신작 출시작 성과
올해 퍼블리싱과 효율적 관리로 내실 높일 예정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컴투스가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거뒀으나 2년 연속 영업적자를 벗어나지는 못했다.
컴투스는 연결기준 지난해 매출액 7722억원, 영업손실 393억원을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7.7% 증가했으며, 영업손실은 적자폭이 135.3% 확대됐다. 순이익은 44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과 영업손실은 각각 1645억원, 176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5% 감소했으며 영업손실은 적자폭이 9.28% 줄었다. 당기순손실은 430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게임 장르별 매출을 보면 RPG(역할수행게임) 부문은 ‘천공의 아레나’와 ‘크로니클’ 매출이 부진해 전년 동기 대비 16.6% 감소했다.
스포츠 부문은 기존 라인업 성장과 작년 7월 출시 ‘MLB 9이닝스 라이벌’의 견조한 매출세에 31.2% 증가했다. 캐주얼 부문은 지난해 7월 ‘미니게임천국’ 출시 등에 따라 95.3% 증가했다.
작년 연간 영업비용은 8115억원으로 전년 대비 10.6% 늘었다. 이 중 ‘크로니클’ 글로벌 확장, ‘MLB9이닝스 라이벌’ 등 신작 출시로 마케팅비가 37.2% 늘었다. 인건비는 전사 인력 관리의 효율성 강화로 5.7% 늘었다. 또 연간 해외 매출은 전체의 74%인 4163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4분기 영업비용은 18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6% 감소했다. 효율적인 마케팅비 집행, 경영효율화에 집중하며 인건비가 감소한 효과다.
컴투스 측은 "서머너즈워와 야구 게임 라인업 등 기존 흥행작의 지속적인 선전과 여러 장르의 신규 출시작 성과가 더해지며 전년 대비 증가한 매출액을 달성했다"며 "영업손실은 시장 환경과 경쟁 상황에 의한 인건비, 마케팅비 등 제반 비용 상승과 회계 기준에 따른 비용 반영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컴투스는 올해 퍼블리싱(배급) 사업 및 글로벌 서비스 강화와 함께 효율적인 관리로 내실을 높여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는 최근 '더 위쳐 3: 와일드 헌터'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글로벌 매출 차트 역주행을 기록했다. 또 지난해 하반기에는 'MLB 9이닝스 라이벌'을 출시하는 등 야구 게임에서도 역대 최대 성적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또 지난 1월 25일 진행한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퍼블리싱 신작 3종을 공개하며 흥행 몰이에 나선다.
컴투스는 상반기 중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와 ‘BTS쿠킹온: 타이니탄 레스토랑’을 출시한다. 하반기에는 최근 미국·영국·필리핀 얼리 액세스 이후 현지 게임팬들로부터 호평을 얻고 있는 ‘프로스트펑크: 비욘드 더 아이스’의 글로벌 확대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계열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미디어 콘텐츠 사업 부문에서는 TV 및 OTT 등 여러 채널을 통한 다양한 기대 신작과 K-POP 분야 사업으로 성과를 올리고, 중장기적인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컴투스는 지난해 발표한 주주 환원 정책을 올해도 이어간다.
직전 3개년 별도 기준 평균 영업현금흐름(OCF)의 33%를 재원으로 ▲배당 ▲자사주 매입 ▲매입 자사주의 50% 소각을 진행할 계획이다. 첫 번째로 약 148억원 규모의 현금 배당을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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