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 현장에  AR,  IoT  기술 접목...설비 관리 및 운영 고도화 나서

서관희 SK에너지 기술∙설비본부장(왼쪽 세번째)과 김상건 PTC코리아 지사장(왼쪽 네번쨰) 등 양사 관계자가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에너지 제공=뉴스퀘스트]
서관희 SK에너지 기술∙설비본부장(왼쪽 세번째)과 김상건 PTC코리아 지사장(왼쪽 네번쨰) 등 양사 관계자가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에너지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SK에너지가 기 구축한 스마트 플랜트에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플랜트 솔루션’을 사업화한다. 이를 통해 국내 에너지‧화학산업 현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 진출키로 했다.

SK에너지와 PTC코리아는 21일 울산 중구에 위치한 SK 행복타운에서 스마트 플랜트 (Smart Plant)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스마트 플랜트는 지난 2016년 SK에너지가 에너지‧화학업계 최초로 도입했으며, 대부분 공정자동화가 구현돼 있는 에너지‧화학 산업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융합해 생산 효율성과 공정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젝트다.

PTC는 IoT, AR 등 디지털 혁신을 위한 플랫폼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회사로 지난 2022년부터 SK에너지와 협력을 지속해오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SK에너지가 자체 개발한 차세대 설비관리 시스템 ‘OCEAN-H(Optimized &Connected Enterprise Asset Network Hub)’에 PTC 코리아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결합해 시스템의 수준을 한층 높이기로 했다.

OCEAN-H는 에너지‧화학 산업 설비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축적해, 현장에서 상황에 따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현된 시스템이다.

또한, 스마트 플랜트 솔루션 사업화를 위한 협력을 지속해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양사는 이미 정기보수 등 다양한 플랜트 공사 현장에서 작업자 안전을 위해 꼭 설치해야 하는 비계에 증강 현실을 적용한 스마트 비계 시스템을 구축해 현자에 적용한 바 있다. 기존 수작업에 따른 오류를 대폭 개선하는 등 작업 효율성이 높아졌다는 평가다.

또 AR 기술을 활용한 배관 설계 및 품질검사 시스템도 구축 중으로, 현장 작업에 따른 위험요소를 상당부분 제거하고 비효율적인 작업 환경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김상건 PTC 코리아 지사장은 “산업 현장에서 인력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의 효과적인 활용이 막대한 효과를 가져온다”며 “SK에너지와의 스마트 플랜트 사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긴밀하게 협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서관희 SK에너지 기술‧설비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폭넓은 협력 기회를 창출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SK에너지는 스마트 플랜트 구축과 운영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함으로써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