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취급 코픽스 8개월째 하락 두 달 연속 0%대 기록
농협은 공무원·대기업 직원 등 대상 1%대 주담대 내놔

서울 시내 한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창구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창구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금리가 이러니 집값이 안오를 수가 있나.

은행권의 변동형 주담대 금리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의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1%대 후반~2%대 금리의 주담대가 등장하고 있다. 

만약 1억원의 주담대를 받았다면 약 월17만원(연리 2%)의 이자만 내면 되는 셈이다. 

18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지난달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0.81%로 전달보다 0.07%포인트 내렸다. 8개월 연속 하락이다.

주요 시중은행들이 연이어 수신 금리를 내린 영향인데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2개월 연속 0%대를 기록했다.

또 신(新) 잔액기준 코픽스도 1.11%로 0.07%포인트 떨어졌다. 지난해 7월15일 첫 공시 이후 13개월째 하락이다. 기존 잔액기준 코픽스(1.41%)도 0.07%포인트 내려 16개월 연속 떨어졌다.

코픽스는 신한·KB국민·하나·우리은행 등 8개 시중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 금리를 말한다. 은행이 실제 취급한 예·적금, 은행채 등 수신상품 금리가 인상 또는 인하될 때 이를 반영해 상승 또는 하락한다.

잔액 기준 코픽스에는 정기예금, 정기적금, 상호부금, 주택부금, 양도성예금증서, 환매조건부채권매도, 표지어음매출, 금융채(후순위채 및 전환사채 제외)가 포함된다.

신 잔액 기준 코픽스는 기존 잔액 코픽스 대상 상품에 기타 예수금, 차입금, 결제성자금 등이 추가됐다.

신·구 잔액 기준 코픽스는 일반적으로 시장금리 변동을 서서히 반영하나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해당 월중 신규로 조달한 자금을 대상으로 산출돼 시장금리 변동이 신속하게 반영된다.

이미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고객의 경우 가산금리와 우대금리가 그대로라면 처음 대출받을 때 기준으로 삼았던 코픽스의 변동 폭만큼 대출금리가 움직인다.

19일부터 주택담보대출을 새로 받을 때도 7월 코픽스가 반영된 금리가 적용돼 대출 금리는 더 떨어질 전망이다.

이미 농협은행에선 최저 연 1%대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다만 공무원이나 대기업 종사자가 대상이고 자동이체, 적금 가입 등 조건이 까다로워 실제 금리는 2% 초반대로 알려졌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코픽스 연동대출을 받고자 하는 경우 코픽스의 특징을 충분히 이해한 뒤 신중하게 대출상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