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21년 업무계획 발표 "전면 등교 시기, 백신 접종 상황 종합적 검토해야"
"2025년까지 전체 고교 학점제 도입"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 24일 오전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이 등교하고 있다.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가 2단계로 격상됐던 지난 11월 24일 오전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이 등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계속되고 있지만 올해 신학기 개학은 정상적으로 진행되며,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등교수업이 확대될 전망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21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자료에 따르면 우선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올해 신학기에도 대면과 비대면 수업을 병행할 예정이나, 개학 연기는 없을 것이며 기초학력 확보 등을 위해 초등학교 1~3학년 등 저학년과 특수학교·학급 학생 위주로 등교 수업이 확대될 것으로 알려졌다.

유 부총리는 이날 "발달 단계상 대면 수업 효과가 높고 전문가 지원이 더욱 필요한 유아, 초등학교 저학년, 특수학교·학급 학생들은 우선 등교를 하도록 교육청과 긴밀히 협의하며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우선 등교가 확대되는 전국 초등학교 1∼3학년 중 30명 이상 학급에 기간제 교사 약 2000명을 배치해 과밀학급 해소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유 부총리는 "모든 학년, 모든 학생들이 전면 등교하는 시기는 지역 사회의 위험 정도나 우리 국민의 백신 접종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교육부는 개별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활용 학습 시스템 도입도 지난해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과목에서 올해부터 초등학교 1∼4학년 수학 과목과 초등 3∼6학년 국어·영어 과목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1년 교육부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1년 교육부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교육부는 또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개학 연기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고3 매일 등교와 관련해서는 방역당국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지난 1년간 원격·등교 수업이 탄력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올해는) 개학을 연기하는 대신 원격·등교 수업을 적절히 탄력적으로 운영해서 예측 가능하게 학사를 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고3 매일 등교와 관련해서는 “방역 지침을 강화하면서 등교하는 방안과 관련해 현재 초안을 마련해서 질병관리청과 협의 중”이라며 “지난해처럼 고3 우선 등교 원칙을 그대로 할지는 28일 확정해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 신설…쌍방향 수업 강화

교육부는 또 이날 업무계획에서 기초학력 지원을 위해 “3월 중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를 신설하고 관련법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서적으로 위기에 놓인 학생을 위해 전문 상담 교사 배치와 전문가들의 학교 방문 상담을 확대하고, 오는 9월까지 지방자치단체-학교의 협력 돌봄 사업인 '학교돌봄터 사업'을 도입, 총 45만9000명의 초등학생에게 돌봄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원격 수업이 계속될 것을 감안해 실시간 수업, 조·종례 등 다양한 형태의 쌍방향 소통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다음 달부터 'e학습터'와 EBS 온라인클래스'에 화상수업 서비스를 전면 개통한다.

◆ 그린 스마트스쿨 본격 착수…2025년까지 전체 고교 학점제 도입

교육부는 또 올해 노후학교 건물을 개선해 첨단학교로 바꾸는 '그린 스마트스쿨' 사업을 본격 착수하겠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 1차 대상학교 761동을 선정한다.

또한 학생들이 진로에 맞춰 원하는 수업을 골라 듣는 고교 학점제를 마이스터고 2학년까지 확대 적용한다.

교육부는 이후 2025년까지 전체 고등학교에 고교 학점제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교육부는 올해 안심할 수 있는 사회 시스템 구축을 위해 아동학대 방지, 성범죄 근절, 어린이 안전 계획 등을 마련키로 했다.

특히 서울 소재 주요 16개 대학에 2023학년도까지 수능 위주 전형을 40% 이상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