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까지 2000억원 투입 핵심기술 개발...수급 차질 3분기까지 이어질 듯

[사진=코트라 보고서/ASMR KOREA 제공]
[사진=코트라 보고서/ASMR KOREA 제공]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최근 전 세계적으로 수급 차질을 빚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의 단기, 중장기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직접 발벗고 나섰다.

당장 내년까지 핵심기술 연구개발(R&D)에 2000억원을 투자해 미래먹거리로 키우고, 단기적으로 민관협력 채널을 가동해 물량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 차량용 반도체의 빠른 사업화를 위해 기존의 가전·산업·모바일용 반도체를 차량용으로 전환·개조할 수 있도록 지원 사업도 신설한다.

정부는 10일 서울청사에서 제6차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차량용 반도체 단기 수급대응 및 산업역량 강화 전략'을 발표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모두 발언으로 "차량용 반도체가 자동차 산업의 핵심 부품이고, 미래차 전환으로 수요도 급증하고 있어 단기적 수급불안 해소와 함께 중장기 공급망 개선 및 시장 선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실제 최근 글로벌 완성차업계는 반도체 수급 불안으로 자동차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전 세계 차량용 반도체 시장 규모는 380억 달러로, NXP, 인피니온 등 몇몇 글로벌 업체가 선도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 업계는 차량용 반도체의 98%를 해외 의존하는 실정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혁신성장 BIG3추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혁신성장 BIG3추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이 최소 3분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중장기적으로 국내 차량용 반도체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미래차 핵심반도체 R&D에 2022년까지 2047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차량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와 엣지 컴퓨팅 칩, 레벨4 자율차용 부품 등으로 지원을 확대한다.

현재 국내에는 차량용 반도체(MCU) 생산공정 자체가 없다. 차량용 반도체 공정 투자에 수조 원의 들지만, 수익성은 모바일 반도체 등에 비해 부족한데다, 높은 수준의 품질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기존의 가전·산업·모바일용 반도체를 차량용으로 전환, 개조하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팹리스, 파운드리의 차량용 반도체 진입장벽을 완화하고 완성차 적용을 지원하기 위해 기능안전 평가·신뢰성 인증 인프라도 구축한다.

지난 4일 발족한 '미래차·반도체 연대 협력 협의체'를 통해 국내 자동차·반도체 업체 간 연대·협력도 활발하게 진행되도록 뒷받침할 예정이다.

단기적인 수급 상황 개선을 위해 정부는 민관 협력 채널을 활용해 주요 국가, 해외 반도체 기업, 협회 등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다수의 차량용 반도체를 위탁생산하는 대만 측과도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산업부는 전했다.

자동차 생산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차량용 반도체 부품에 대한 신속 통관을 지원하고, 필요할 경우 원·부자재 신속 통관, 항공운송 운임 특례 등의 긴급지원 제도도 적용할 계획이다.

차량용 반도체 조달을 위해 출입국하는 기업인에 대해선 자가격리 면제 신속심사를 추진하고, 코로나19 우선 예방접종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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