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명대 확진자 발생 추세와 백신 공급 차질은 '걸림돌'

[사진=연합뉴스]
[CG=연합뉴스(TV)]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유럽연합(EU)과 미국 뉴욕주 등에서 백신 여권 도입 방침을 밝힌 가운데 국내에서도 조만간 백신 여권이 도입될 전망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백신접종 이후 많은 사람들이 일상 회복을 체감하려면 소위 백신여권 또는 그린카드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정부는 올해 초부터 준비를 시작해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예방접종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이미 완료했다"고 전했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위변조 가능성은 원천차단하고 개인정보는 일절 보관하지 않도록 했다"며 "다른 국가에서 이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이번 달에 인증앱을 공식 개통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방대본과 관계부처는 방역에 문제가 없는 선에서 접종을 마치신 분들이 생활 속에서 불편함이 최소화되도록 구체적 활용방안을 마련해 달라"며 "또한 국제적인 백신여권 도입 논의에도 적극 참여해 국민들께서 보다 편리하게 국내외를 오가실 수 있도록 미리미리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조만간 국내에도 백신 여권이 도입될 전망이다.

다만 최근 400~500명대를 오가는 신규 확진자와 전 세계 백신 물량 부족으로 인한 수급 차질 우려 등을 감안할 때 연내 백신 여권 도입은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한편,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는 코로나19 팬데믹 현상이 장기화되면서 피해가 크게 늘고 있다.

특히 항공·여행업계는 물론 기업활동에 상당한 피해가 잇따르며 전 세계 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세계 각국은 백신 여권 도입을 통해 경제 정상화 등 '일상으로의 복귀'를 앞당기려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