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정권 유지·선거 위한 도구 되고 있다"…여론조사도 "취소·연기해야 한다" 과반

(도쿄 AP=연합뉴스) 일본 수도 도쿄에서 지난 17일 시위대가 플래카드와 피켓 등을 들고 올 7~9월 개최 예정인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취소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26일 아사히신문은 "여름 도쿄올림픽 중지(취소) 결단을 총리에게 요구한다"는 제목의 사설을 게재했다. 사진은 지난 17일 일본 도쿄에서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취소를 요구하는 시위 모습. [사진=도쿄AP/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도쿄올림픽 개최를 두 달여 앞두고 반대 여론이 높아지는 가운데 일본 아사히신문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에게 개최 취소를 공식적으로 요구했다.

일부 지방신문이 올림픽 취소를 요구한 적은 있었지만, 유력 신문이 올림픽 취소를 요구한 것은 처음이다.

또한, 아시히신문은 도쿄올림픽의 후원사이기도 하다.

26일 아사히신문은 "여름 도쿄올림픽 중지(취소) 결단을 총리에게 요구한다"는 제목의 사설을 게재했다.

아사히는 "코로나19 확산이 멈추지 않고 도쿄도(東京都) 등에 발령된 긴급사태 선언의 재연장도 피할 수 없는 정세"라며 "이번 여름에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여는 것은 도저히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람들의 당연한 의문과 우려를 외면하고 돌진하는 정부와 도(都), 올림픽 관계자들에 대한 불신과 반발도 커져만 간다"며 "냉정하게 객관적으로 주위 상황을 살펴보고, 여름 개최 취소 결단을 내릴 것을 스가 총리에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아사히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을 비판하기도 했다.

최근 존 코츠 IOC 조정위원장이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 하에서도 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에 대해 “IOC의 독선적 체질을 다시 한 번 각인시킨다”고 말했다.

아사히신문이 올림픽 개최 취소 근거로 제시한 것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었다.

아사히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될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면서 "올림픽이 국민의 생명을 위협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올림픽에 선수단과 대회 관계자 등 9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입국한다는 점을 지적하며 "세계로부터 바이러스가 들어왔다가 다시 각지에 퍼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대회 관계자들의 행동은 일본에서 관리할 수 있지만, 그 외 사람들에 대해서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아사히는 "사람들의 자발적인 방역 조치에 의존해야 하는 `도박`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아사히는 “올림픽은 단순히 세계 1위를 가리는 자리가 아니라 이상에 대한 공감대를 가지고 열리는 것”이라며 “각국 선수와의 교류도 없고, 사람들의 활동도 제한되는 가운데 열리는 올림픽이 무슨 의의가 있느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현재 올림픽은 정권을 유지하고 선거에 임하기 위한 도구가 돼가고 있다”면서 대회 개최를 강행하려는 스가 총리를 강하게 비판했다.

도쿄올림픽을 유치할 때 내세웠던 `부흥 올림픽`의 의미가 퇴색됐고, 코로나19를 극복했다는 증거도 사라진 지금 일본 정부가 9월 자민당 총재 선거, 10월 안 중의원 총선거 등을 위해 개최를 강행한다고 꼬집은 셈이다.

이어 아사히는 “사회에 분열을 남기고 만인에게 축복받지 않는 축제를 강행했을 때 무엇을 얻고 무엇을 잃는가. 총리는 곰곰이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본 현지에서도 도쿄올림픽 개최를 취소하거나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아사히신문이 지난 15~16일 18세 이상 일본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도쿄올림픽을 취소하거나 재차 연기해야 한다는 의견이 83%에 달했다.

마이니치신문이 지난 22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응답자의 63%가 올림픽을 취소하거나 다시 연기해야 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