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AMD와 공동개발한 GPU 등 차별화 기술 대거 탑재
그래픽·이미지 처리 기술 향상...갤럭시S22 적용 전망

삼성전자 '엑시노스 2200' [삼성전자]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삼성전자가 그래픽 기능을 대폭 강화한 새로운 '스마트폰 두뇌'를 선보인다.

18일 삼성전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신제품 '엑시노스 220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삼성전자의 차기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S22에 탑재될 것으로 전해진다.

모바일AP는 데이터 처리를 담당하는 중앙처리장치(CPU)부터 이미지·영상을 구현하는 그래픽처리장치(GPU), 5G 이동통신 모뎀 등을 통합시킨 핵심 부품이다.

엑시노스 2200의 경우 4나노미터(nm·10억분의 1m) 수준의 극자외선 최신 공정이 적용돼, 모바일에서도 콘솔게임과 같은 고사양 게이밍 환경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에는 미국 반도체 회사 AMD와 공동 개발한 GPU '엑스클립스'가 탑재됐다.

엑스클립스는 삼성전자가 지난 2019년 6월 AMD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은 뒤 약 2년 반 만에 나온 결과물로 모바일 업계 최고 수준의 게임 그래픽 성능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더불어 모바일AP로는 최초로 하드웨어 기반의 광선 추적 기능이 적용됐다.

광선 추적 기능은 물체에 투과되거나, 굴절·반사되는 빛을 추적해 사물을 실감 나게 표현하는 기술로 게임을 더욱 현실적으로 구현한다.

지금까지 PC나 콘솔 등에만 적용되던 가변 레이트 쉐이딩(VRS) 기술도 탑재해 모바일에서도 고성능 및 고화질 게임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엑시노스 2200은 삼성전자의 차기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S22에 탑재될 것으로 전해진다. 사진은 갤럭시S22울트라 가상도 [렛츠고디지털 갈무리/연합뉴스]

그래픽 기능뿐만 아니라 신경망처리장치(NPU)와 이미지 처리 기술도 향상됐다.

특히 NPU 연산 성능은 전작보다 두 배 이상 개선돼, 스마트 기기에서 인공지능(AI) 기능을 구현하는 '온 디바이스'가 강화됐다.

이외에도 최대 2억 화소까지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이미지 처리장치(ISP)도 탑재했으며, 최대 7개의 이미지센서를 지원한다. 4개의 이미지센서에서 입력되는 영상과 이미지는 동시 처리가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엑시노스 2200의 ISP는 NPU와 연동해 배경에 포함된 다양한 사물과 환경, 인물 등을 인식해 전문가 수준의 사진 촬영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박용인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장(사장)은 "엑시노스 2200은 최첨단 4나노 극자외선 공정과 최신 모바일 기술, 차세대 GPU, NPU가 적용된 제품"이라며 "게임과 영상처리, AI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차원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삼성전자는 모바일AP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전략 제품을 지속 출시해 시스템 반도체 전반에 걸쳐 혁신을 주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