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랩 아웃사이드 4기 발대식...메타버스·로봇·AI 등 혁신 기술 스타트업 선발

23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울 R&D 캠퍼스'에서 삼성전자 C랩 아웃사이드 4기 발대식이 열렸다. 선발된 20개 스타트업을 비롯해 국회와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사진 앞줄 왼쪽부터 김용문 창업진흥원 원장,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 박학규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사장), 류호정 정의당 의원, 최성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대표. [삼성전자]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삼성전자가 외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C랩 아웃사이드'의 혁신 기술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23일 삼성전자는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울 R&D 캠퍼스'에서 C랩 아웃사이드 4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4기에 선발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인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양금희 국민의힘 국회의원, 김용문 창업진흥원 원장, 최성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대표, 박학규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사장) 등이 참석했다.

행사의 주인공은 37대 1의 경쟁률을 뚫고 C랩 아웃사이드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4기 스타트업 20개사였다.

스타트업 20개사는 ▲메타버스용 3D 이미지 생성·공유 플랫폼 기업 '엔닷라이트' ▲Z세대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플랫폼 기업 '뤼튼테크놀로지스' ▲기업에게 필요한 법·규제·정책 모니터링 서비스 '코딧' ▲블록체인 기반 안전한 연구 데이터 인증·관리 플랫폼 기업 '레드윗'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한 도심형 배달 서비스 업체 '뉴빌리티'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어 ▲개인 맞춤형 영양제 자동 배합 디바이스 플랫폼 기업 '알고케어' ▲디지털 맞춤형 정신 건강 케어 솔루션 기업 '포티파이' ▲해조류 부산물을 이용한 패키징 개발 업체 '마린이노베이션' ▲뉴로모픽 이미지센서를 사용한 전자눈(인공 망막) 개발 업체 '셀리코' ▲맥주 부산물을 업사이클링해 식품 원료로 전환하는 '리하베스트' 등이 있다.

나머지 기업들 또한 블록체인, 인공지능(AI), 디지털 헬스, 친환경 등 다양한 핵심 분야에서 혁신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발대식에서 혁신 기술과 관련 서비스를 소개하고, 다른 기업들과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삼성전자는 4기 스타트업들에게 사업지원금 1억원과 심층 고객 조사, 데이터 기반 마케팅, 재무 역량 및 IR 컨설팅 등 성장 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중 13개 스타트업과 170여명의 직원들은 삼성전자 서울 R&D 캠퍼스에 입주해 사무 공간과 식사 등 각종 인프라를 지원받는다.

삼성전자의 외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C랩 아웃사이드' 4기 명단 [삼성전자]

이번 발대식에는 삼성전자의 지원을 받아 처음으로 국제 박람회 'CES 2022'에 참가한 펫나우의 임준호 대표와, 디지소닉의 김지헌 대표가 참여해 해외 진출 노하우를 공유하기도 했다.

C랩 아웃사이드 3기인 펫나우는 반려견의 비문(코무늬) 등록을 통한 신원확인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로 CES에서 '소프트웨어&모바일 앱' 부문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기업이다.

디지소닉은 '소프트웨어&모바일 앱' 부문과 '헤드폰&퍼스널 오디오'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3D 입체 오디오 솔루션 기업이다.

이 자리에서 임준호 대표는 "현장에서 세계 각국의 보험사와 정부 관계자, 투자사들과 미팅을 갖는 등 꿈꾸었던 글로벌 진출 계획들을 하나씩 실행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김지헌 대표 또한 "C랩 아웃사이드 입과 초기부터 CES 출품에 대한 사전 안내와 혁신상 지원 가이드 덕분에 2개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할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C랩을 통해 2018년부터 현재까지 총 426개(사내 182개·외부 244개)의 사내벤처와 스타트업을 육성했다.

이르면 연내에 누적 500개(사내 200개·외부 300개) 육성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C랩 아웃사이드로 육성한 244개 스타트업들은 총 4300억원의 후속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211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한 AI 반도체 기업 '딥엑스', 중소벤처기업부의 아기유니콘으로 선정된 '비트센싱'(이미징 레이더 솔루션)과 '플랫포스'(모바일 상품권 발행 플랫폼), 국내외 대학 및 기업과 메타버스 대학 협의체를 출범한 '더블미'(혼합 현실 플랫폼)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