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우크라 군사작전' 선포 후 수도 키예프 등 군 시설에 미사일 공격 개시
美, 러시아에 전면적 제재 경고...우크라는 계엄령 조치 후 국제사회 행동 요청

24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군사 공격을 개시하자 수도 키예프의 한 지하철역 승강장이 짐과 가방을 든 시민들로 북적이기 시작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러시아의 공격 직후 키예프뿐만 아니라 서부 리비우 등에서 공습 사이렌이 울렸다. [키예프 AFP/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이 현실이 됐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사실상 개전을 선포한 직후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등 곳곳에서 군사 공격이 동시다발로 벌어진 것. 폭발음이 잇따르고 있다는 외신 보도도 쏟아졌다.

미국은 즉각 경고에 나섰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푸틴 대통령이 전쟁을 선택한 것이라며, 동맹국과 함께 강력한 제재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2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를 비롯한 여러 도시에 미사일을 발사하고 남부 해안에 군대를 상륙시키는 등 공격에 나섰다.

우크라이나 현지 매체들과 CNN 등은 키예프 인근 보리스필 국제공항을 포함해 오데사, 하리코프, 크라마토르스크, 베르단스크, 리비우 등 전역에서 폭발음이 들렸거나 포격이 보고됐다고 전했다.

AFP통신은 우크라 북부와 국경을 맞댄 벨라루스, 남부 크림반도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이 시작됐다라고 상황을 전하기도 했다

이에 러시아 국방부는 "고정밀 무기를 이용해 우크라이나의 군사기반 시설을 공격 중"이라며 "군사 기반시설과 방공체계, 군사공항, 항공기 등이 망가졌다"라고 말했다. 도시를 겨냥한 미사일 공격이나 포격은 진행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번 공격은 푸틴 대통령이 긴급 연설에서 우크라이나 내 특별작전을 선언한 직후 일어났다. 이후 실제 공격은 남쪽과 동쪽, 북쪽 등 우크라 전역에서 계속 목격되고 있는 상황이다.

24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의 위협을 용인할 수 없다"라며 우크라 동부 돈바스 지역을 대상으로 특별작전을 선언했다. [AP/연합뉴스]

 

이러한 행보에 미국은 즉각 행동에 나섰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러시아의 침공이 정당한 이유가 없는 공격으로 규정한 뒤 "푸틴 대통령이 치명적인 인명 손실과 고통을 초래할 전쟁을 선택했다"라며 "죽음과 파괴의 책임은 오로지 러시아에 있을 것"이라고 단호한 입장을 표했다.

그러면서 동맹국을 비롯한 전 국제사회가 러시아에 제재를 부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4일 주요 7개국(G7) 정상들과 관련 사안을 논의하고 러시아에 대한 전면적 제재를 가할 예정이다.

이후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우크라이나와 국민들을 계속 지원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국제사회도 일제히 러시아의 침공을 규탄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무모하고 부당한 공격을 감행해 수많은 민간인의 목숨을 위험에 빠뜨렸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토 동맹들이 사태를 논의하기 위해 모일 것이라고 밝혔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도 트위터에서 "우크라이나 공격은 정당하지 않으며, 이에 대한 책임을 물겠다"라며 "두려움을 마주한 여성과 남성, 아이들과 함께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우크라이나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의 공격에 국방안보위원회 회의를 소집해 계엄령을 선포했고, 바이든 대통령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등 서방 정상들과 통화하며 지원을 요청했다.

우크라이나 외무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국제사회는 즉각 행동에 나서달라"라며 "단합된, 그리고 단호한 행동만이 푸틴의 침략을 막을 수 있다"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