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 코로나19 백신접종 관련 책자.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만 5∼11세 소아를 대상으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접종 사전예약이 24일 시작됐다.

사전 예약은 이날부터 사전예약 누리집(ncvr.kdca.go.kr)에서 가능하며 실제 접종은 오는 31일부터 전국 소아접종 지정 위탁의료기관 1200여곳에서 실시된다.

접종 대상은 만 5∼11세로, 2010년생 중 생일이 지나지 않은 소아부터 2017년생 중 생일이 지난 소아까지 약 307만명이다.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의 우세종화에도 예방접종이 가장 효과적인 대응수단"이라며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 악화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 소아는 적극적으로 접종을 받아달라"고 권고하고 있다.

단, 코로나19에 감염됐던 소아는 제외되며, 일반 소아도 보호자가 자율적으로 접종 여부를 판단하도록 했다.

5~11세 접종에 사용될 백신은 소아용으로 별도 제조된 화이자 제품으로 시행된다. 소아용 백신은 안전성을 고려해 유효성분 용량이 기존 백신에 비해 1/3 수준(30㎍→10㎍)으로 제조됐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그동안 소아 대상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필요성에 대해 방역상황, 국외 주요 연구결과 및 정책 동향, 연구용역,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검토했다"고 설명했다.

최은화 예방접종전문위원장은 "아이들한테서의 감염률이 매우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백신접종을 통해서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여지는 상당하다"고 접종을 권고했다.

지난달 1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자유와생명수호교사연합, 전국학부모단체연합 등 시민단체원들이 백신 접종 강요 및 방역 패스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1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자유와생명수호교사연합, 전국학부모단체연합 등 시민단체원들이 백신 접종 강요 및 방역 패스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접종 대상자의 부모들의 마음은 편치 않다.

실제로 지난해부터 시작된 성인 대상 접종에서도 각종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백신과 관련된 것으로 의심되는 사망 사례까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한 학부모는 "어른들도 백신을 맞고 힘들어하는데 효과가 확실치 않은 백신을 어떻게 아이들에게 맞추겠냐"며 "게다가 멀쩡했던 20대 청년도 백신을 맞고 사망했다는 뉴스를 들었는데 우리 아이에게는 맞출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무모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오미크론의 증상이 그리 심하지 않다고 들었다"며 "오미크론으로 인한 고통보다 백신으로 인한 부작용이 더 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돼 접종에 부정적인 의견"이라고 털어놨다. 

이와 관련 추진단은 "접종에 참여한 모든 5~11세를 대상으로, 접종 시 등록된 연락처를 통해 일정기간 동안 주의사항 및 조치사항을 안내하고, 초기 접종자 중 문자 수신에 동의한 경우(1000명 예정), 접종 이후 일주일간 능동감시를 통해 건강상태 및 일상생활 문제 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