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연합뉴스]
[CG=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한 번에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올리는 이른바 '빅스텝'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연준은 과거보다 더 빠른 속도의 양적긴축에 곧 착수할 것임을 시사했다.

연준이 6일(현지시간) 공개한 지난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다수의 참석자들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올라가거나 강해진다면 향후 회의에서 한 번 이상의 50bp(1bp=0.01%포인트) 기준금리 인상이 적절할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FOMC 위원들은 물가상승률, 인플레이션 상방 리스크, 너무 낮은 금리 수준 등을 고려해 곧바로 50bp의 금리인상을 검토했으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각종 리스크 등을 감안해 그 보다적은 25bp 인상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르면 다음달 열리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포인트(50bp) 올리는 '빅스텝'을 단행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또한 연준은 긴축 통화정책의 양대 수단인 연준 대차대조표 축소(양적긴축)도 월 950억달러(약 115조7000원)의 한도 내에서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공개된 의사록에 따르면 "회의 참석자들은 (양적긴축의) 월 상한선을 미 국채 600억달러, 주택저당증권(MBS) 350억달러로 하는 게 적절하다는 데 대체로 동의했다"며 "월 상한선은 시장 상태에 따라 3개월 또는 그보다 약간 더 긴 기간에 걸쳐 단계적으로 도입될 수 있다"고 전했다.

미국의 이 같은 움직임에 국내 기준금리의 추이도 주목된다.

현재 국내 기준금리는 1.25%로 지난 1월 0.25%포인트 인상한 뒤 2월에는 우크라이나 사태 등을 고려해 동결 조치를 취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물가 상승인한 인플레이션 우려와 늘어나는 가계부채 등으로 인해 기준금리 인상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시사는 국내 금리 정책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최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올라가고 있는 가계부채의 증가 속도를 어느 정도 잡을 수 있는 정책적 노력에 한국은행이 분명 시그널을 주고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금리를 통해 소프트랜딩(연착륙)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특히 "지금 당장은 가계부채가 부동산 문제와 연결이 돼 있기 때문에 단기간의 위험 요인은 아니지만 중장기적으로 보면 우리나라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면서 "이자율에 따라 성장률이 둔화할 수 있고, 앞으로 고령화에 따라 나이 많은 분들이 은퇴 후 생활자금을 위해 가계대출을 받기 시작하면 가계대출의 퀄리티도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해결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한국과 미국 간 기준금리 역전시 자금 유출이 많아질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미국이 금리를 올리는 속도가 빠를 것이기 때문에 격차가 줄어들거나 역전될 가능성은 당연히 있다"면서도 "자본 유출의 경우 금리뿐 아니라 환율 변화에 대한 기대 심리, 경제 전체의 펀더멘탈(기초체력) 등 여러 변수에 달려있기 때문에 반드시 금방 유출이 일어난다고 볼 수 없다"고 전망했다.

실제로 안재균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고물가 압력에 한은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져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행보도 빨라질 전망"이라며 "4월 인상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다만 이달 14일 예정된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회의는 사상 처음으로 총재 공석인 상태에서 열리게 돼 금리 인상 결정 여부는 알수 없게 됐다.

전임 이주열 총재가 지난달 임기를 마치고 퇴임했고, 이창용 후보자의 경우 오는 19일 인사청문회가 예정됐기 때문이다.

한은 관계자는 "한은 총재가 금통위 본회의에 불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주상영 위원이 의장 대행이지만 금통위 회의에서 의견을 개진할지 여부는 아직 미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다음달 26일 열리는 5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 인상을 결정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