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서울지하철 1~8호선과 9호선 2·3단계 구간(293역, 319.3km)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파업이 극적으로 철회됐다.서울교통공사 노사는 지난 13일 오후 3시 최종 교섭을 시작해 2차례 정회와 속개를 반복한 끝에 같은 날 밤 11시 40분쯤 극적 합의를 이뤄냈다.이로써 이날(14일) 첫 차부터 예정됐던 노조의 파업이 철회돼 서울시내 출근길 교통대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노조는 지난달 17일부터 나흘간 쟁의 찬반 투표를 통해 81.6%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한 바 있다.노조는 이후 ▲구조조정 철회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 청년 신규채용 이행 등의 핵심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이날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하지만 이번 노사협상에서 핵심 쟁점이었던 구조조정이 없도록 하고, 노사공동협의체를 구성해 안전 강화와 경영 정상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또한 재정위기 극복을 위해 서울시와 정부에 노약자 무임수송 등 공익서비스 비용 손실 보전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서울지하철 1~8호선과 9호선 2·3단계 구간(293역, 319.3km)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가 파업 위기에 처했다. 서울교통공사노동조(이하 노조)는 지난 12일 "사측과의 최종 교섭에서 진척이 없으면 파업이 현실화할 것"이라고 밝혔다.이에 앞서 노조는 지난달 17일부터 나흘간 쟁의 찬반 투표를 통해 81.6%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한 바 있다.노조는 이후 ▲구조조정 철회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 청년 신규채용 이행 등의 핵심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9월 14일 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노조는 이와 관련 "20여일이 지난 지금까지 대화에 응하지 않은 채 아무런 대책을 내 놓지 않고 있다"며 "서울시와 사측이 기존 입장을 고수한다면 예고대로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서울지하철 1~8호선과 9호선 2·3단계 구간은 매일 700만 명이 넘는 인원이 이용하는 수도권 주민들의 발의 역할을 하고 있다.이에 노조의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은 18일 “서울교통공사, 티맵모빌리티와 함께 서울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실시간 지하철 칸별 혼잡도 안내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서울교통공사는 서울 1~8호선, 9호선 일부 등 293개 역을 운영 중이다.지하철 칸별 실시간 혼잡도는 서울교통공사의 실시간 열차 위치, SK텔레콤의 T-WiFi 정보, 티맵 모빌리티의 역정보 등 실시간 데이터를 종합해 티맵모빌리티의 ‘TMAP 대중교통’ 앱과 서울교통공사의 ‘또타지하철’ 앱을 통해 제공된다.실시간 혼잡도 안내 서비스는 이용객이 가장 많은 2호선부터 시작되며 추후 노선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현재 2호선 이외의 노선에 대해선 ‘TMAP 대중교통’ 기존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측’ 혼잡도를 제공 중이다.실시간 혼잡도는 ‘TMAP 대중교통’ 앱 초기화면의 지하철 탭에서 이용하려는 역을 클릭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세화면에선 가장 여유로운 칸 2곳(※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대중교통 이용객도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서울시는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후 대중교통 이용승객 변화를 분석한 결과, 대중교통 이용객 감소폭이 2배로 급증했다"고 밝혔다.서울시에 따르면 대중교통 이용객의 전년 동기대비 감소율은 격상 전 14.7%에서 격상 후 30.5%로 급증했으며, 특히 2단계 격상 후 감소폭은 ‘이태원 집단발병’ 시점 보다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사회적거리두기 시행으로 인한 각급 학교의 비대면 수업 전환과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재택근무 증가, 외출 자제 등이 복합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실제로 대중교통 이용자 수는 지난달 19일 수도권지역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격상 후 평일기준 369만5000명(30.5%) 줄어 들었으며, 주말과 휴일의 경우 345만4000명(42.4%)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다만 대구·경북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서울시내 지하철과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이 인상될 전망이다.24일 우형찬 서울시의회 도시교통위원장에 따르면 서울시와 서울시의회는 지하철과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의 기본요금을 200∼300원 올리는 안을 논의 중이다.서울시내 대중교통 요금은 지난 2015년 인상된 후 지금까지 1250원(지하철), 1200원(시내버스)로 유지 중이다.우 위원장에 따르면 시와 시의회는 기본요금 인상 폭은 200원, 250원, 300원 등 3개 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또한 현행 100원인 대중교통의 5km당 추가요금도 200원으로 올리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이번 서울시 대중교통 기본요금 인상 추진은 매년 누적되는 적자에 따른 것이다.실제로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노인 무임 제도에 따른 손실 등으로 매년 수천억원대의 적자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특히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외출 감소 등으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 빈도가 크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이르면 2022년부터 서울지하철을 이용할때 고속도로 하이패스 처럼 카드를 찍지 않아도 자동결제되는 비접촉식 게이트가 도입될 전망이다.박원순 서울시장은 2일 오전 '포스트코로나 공공혁신 보고회'를 열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본격 대비하기 위한 공공기관 혁신 표준모델을 제시했다.이날 발표된 주요내용을 보면 오는 2022년까지 서울지하철 1∼8호선 556개 게이트에 고속도로 하이패스처럼 카드를 대지 않고 통과하는 ‘비접촉식(Tagless) 게이트’가 교체·설치된다. 이어 2023년까지는 모든 역(총 3340개 게이트)에 설치 예정이다.또한 오는 8월부터 은행과 서울신용보증재단을 방문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 앱으로 관련 서류를 제출하기만 하면 되는 ‘비대면‧원스톱 신용보증’ 프로세스도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비대면‧원스톱 신용보증’ 프로세스는 우선 하나은행과 시범운영을 시작하고, 시범운영 결과를 반영해 연내 타 은행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감염병과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평소 시민들이 많이 모이는 지하철역 근무자가 확진 판정을 받은 사실이 알려져 시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서울교통공사는 17일 “서울 지하철2호선 시청역에 근무하는 안전관리요원 3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공사관계자에 따르면 확진 판정을 받은 3명은 모두 노인 남성으로 내부 공사가 진행 중인 2호선 시청역에서 승객들이 위험지역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는 일을 해 온 인원이다.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번에 확인된 3명 중 경기 부천시 송내동에 거주하는 환자(부천 149번)가 15일 가장 먼저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어 경기 안양시 동안구에 사는 81세 남성(안양 52번)이 17일 두 번째로 확진됐다.마지막 1명은 17일 확진 판정을 받은 경기 성남시 거주자로 알려졌으나, 상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고 있다.이번 감염과 관련된 검사 대상은 모 건설 관계자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오는 13일부터 혼잡시간대 서울 지하철을 이용하려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만 한다.서울시는 11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대중교통 이용 생활 속 거리두기 방안’을 발표했다.서울시는 “일상생활 재개 속에서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혼잡 사전예보를 통한 이용승객 분산 유도, 감염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강력 권고, 혼잡도 완화를 위한 추가 차량 투입 등을 골자로 하는 대중교통 이용 ‘생활 속 거리두기’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우선 혼잡 단계(150% 이상)는 열차 내 이동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실질적 위험수준으로 판단하여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승객의 탑승을 제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역사 내 안내방송을 통해 마스크 착용을 요청하고 미착용시 역무원이 개찰구 진입을 제한한다.단, 마스크 미소지 승객을 위해 서울지하철 전 역사의 자판기(448개소), 통합판매점(118개소), 편의점(157개소) 등에서 덴탈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