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한화오션이 드론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선박 흘수 계측 시스템을 개발했다.한화오션은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선박 무게와 뒤틀림 등의 확인해 흘수 계측 효율성을 높이고 안전성 강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됐다고 20일 밝혔다.흘수는 선박이 물 위에 떠 있을 때에 선체가 가라앉는 깊이로 선체의 맨 밑에서 수면까지의 수직거리를 말한다. 선박의 적재 화물이 늘어나면 흘수가 깊어져 선박 침몰 위험성도 커지기 때문에 흘수 선을 통해 선박의 한계 적재량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한화오션은 모든 선종에 대해 100회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대한항공은 지난해 매출 14조5751억원, 영업이익 1조5869억원을 달성했다고 31일 공시했다.매출은 전년 13조4127억원 대비 8.7% 상승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2조8836억원에 비해 1조2967억원(-45.0%) 감소했다.지난해 4분기 실적은 매출 3조9801억원, 영업이익 1836억원으로,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0.3% 상승했지만, 영업이익은 64.7% 줄었다.대한항공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해운을 비롯한 글로벌 공급망 문제 및 여객기 벨리 공급 감소 등에 따라 반사이익을 얻은 바 있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 LG유플러스가 화물운송 중개 시장 공략에 나선다.LG유플러스는 화물 중개와 운송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한번에 제공하는 DX(디지털 전환) 플랫폼 '화물잇고'를 이달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판매자와 물류센터 간의 운송을 뜻하는 미들마일(Middel Mile) 시장이 타깃이다.2020년 통계청에 따르면 미들마일 시장 규모는 37조원에 달한다.LG유플러스는 미들마일 시장의 디지털 니즈에 주목해 차주들을 위한 '화물차 포탈 서비스'인 동시에 주선사를 위한 '강력한 DX 플랫폼'으로 자리잡겠다는 목표다.'화물잇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코로나19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 전환)이 선언된 이후 국내외 관광객이 늘면서 대한항공의 실적 개선이 예상되고 있다.화물 분야에서는 매출 감소가 예상되지만, 국제선 호조로 영업이익이 개선될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18일 박성봉 하나증권 연구원은 올해 2분기 대한항공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3조 8000억원, 5182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매출액은 전년 대비 10.2%·직전 분기 대비 5%,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0%, 분기 대비 6.8% 증가한 수치다.박성봉 연구원은 “대한항공의 2분기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여름휴가를 맞아 공항을 찾는 사람들이 늘면서 항공업계가 한시름을 놓았다.특히 국내선 여객 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다. 해외로 가는 하늘길이 막히면서 국내 여행지 수요가 많아진 게 영향을 줬다.이런 호재에도 항공업계에 드리운 먹구름은 쉽게 걷히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코로나19 재확산이 계속되는 가운데 성수기 거품이 꺼지게 되면, 화물과 같은 기타 사업에 대한 항공사들의 의존도가 더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국내선 여객 회복3일 국토교통부와 한국항공협회가 제공하는 '항공사별 운송실적'에 따르면, 여름휴가가 본격화된 지난 7월 1일부터 31일까지 국내 항공사의 국내·국제선 여객 실적(출발·도착 합산)은 601만2595명을 기록했다.집계 대상 항공사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해 진에어,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항공, 에어프레미아, 에어인천 등 11개사다.이번 운송실적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전 세계 항공업계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펜데믹의 영향으로 큰 타격을 입고 있는 가운데 대한항공이 지난 2분기 깜짝 실적을 기록했다.대한항공은 6일 공시를 통해 “별도 재무제표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1485억원으로 잠정 집계돼 작년 같은 기간(-1015억원)과 비교해 흑자 전환했다”고 밝혔다. 또한 당기순이익도 1624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대한항공의 깜짝 실적 배경으로는 화물 수송 급증과 임직원 휴업 등으로 인한 비용절감의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실제로 이 기간 대한항공의 화물기 가동률을 작년 같은 기간보다 22% 늘어났고, 화물 수송실적은 17.3% 증가했다.이에 2분기 대한항공의 화물 부문 매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 6299억원의 2배 가량 증가한 1조2259억원을 기록했다.또한 연료비와 인건비를 포함한 영업비용은 1조5425억원으로 지난해 3조1216억원에 비해 절반 이상 줄어 들었다.반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여객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