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대로 2025년 완공..."행사일 뿐, 착공 일정 앞당겨진 거 아냐"
보조금 조항 유예 여부에 주목...중간선거 전 개정은 어렵다는 관측

지난 5월 21일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오른쪽)과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주 주지사가 전기차 전용 공장 투자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현대자동차가 이달 말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의 착공식을 연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한국산 전기차를 차별하고 있다는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당초 예정대로 추진하는 모습이다.

이제 관건은 실효성 있는 구제책을 찾는 것인데, 업계에서는 법안의 보조금 관련 조항의 적용 시기를 유예하는 게 현실적인 대안으로 보는 분위기다.

12일(현지시간) 조지아주 서배너 경제개발청은 현대차가 오는 25일 조지아 전기차 공장의 착공식을 열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장 부지 규모는 3000에이커(약 367만평)에 달한다.

착공식에는 현대차 관계자와 주정부 및 지역사회 관계자들이 참석할 전망이다. 현대차 측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참석 여부와 관련해 "아직 확인되는 부분이 없다"고 답했다.

현지 언론 애틀랜타저널컨스티튜션(AJC)은 미국이 최근 통과시킨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세제 혜택 논란이 일고 있지만, 현대차가 차질 없이 공장을 지을 것으로 전망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북미산 전기차에만 구매 보조금을 지급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현대차의 전기차는 한국에서 생산된 뒤 미국으로 수출되는 구조라 혜택에서 제외된 상태다.

때문에 현대차의 조지아 공장은 법안 통과된 이후 관심을 받고 있다. 다만 완공 시점이 2025년이라 당장의 돌파구를 마련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공장 설립 일정이 갑자기 변경될 가능성도 낮다.

현대차는 "이번 착공식은 일종의 기념행사"라며 "(내년 상반기로 예정된) 착공 일정이 앞당겨진 게 아니며, 완공 시점도 그대로 2025년"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9월 13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성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UPI/연합뉴스]

업계에서는 최근 조지아주 정치인들이 제안한 개정안에 희망을 걸고 있다.

지난달 라파엘 워녹 연방 상원의원(민주)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보조금 조항을 적용하는 시기를 2026년까지 유예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다.

현대차가 미국에 대규모 투자를 결단한 만큼, 조지아 공장이 생산에 돌입할 때까지 기다리자는 취지로 해석된다.

당시 워녹 의원은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현대차처럼 조지아에 투자하는 기업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현대차를 콕 집어 언급하기도 했다.

현재 한미 양국은 대화에 나선 상태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4일 법안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한국과 협의를 지속하겠다는 내용의 친서를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내기도 했다.

이날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주미한국대사관 국정감사에서도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뜨거운 감자였다. 이 자리에서 조태용 주미대사는 몇 가지 해법을 가지고 미국과 이야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바이든 정부가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정책 성과로 내세우고 있는 만큼 당장 법이 개정되기 힘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미국 정부가 (법안에 대한 우려를) 인지하고 고민하고 있다고 하지만 '액션 플랜'은 아직 없는 상황"이라며 "대책 마련에 만전에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