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 5만톤 규모...국내 최초 코크스오븐가스 추출 원료로 생산

피앤오케미칼 과산화수소 공장 준공식 현장. (사진 왼쪽 두번째부터) 피앤오케미칼 김종국 사장, 동우화인켐 석태경 부사장, 포스코홀딩스 유병옥 친환경미래소재팀장, OCI 김택중 사장, 포스코케미칼 민경준 사장, 정인화 광양시장. [사진=포스코케미칼]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 포스코케미칼이 OCI와 손을 잡고 반도체 공정 필수 소재인 과산화수소 생산에 나선다.

20일 포스코케미칼과 OCI의 첨단화학소재 합작사 피앤오케미칼은 전라남도 광양시 국가산업단지에서 과산화수소 공장 준공식을 열었다.

행사에는 포스코케미칼 민경준 사장과 OCI 김택중 사장, 피앤오케미칼 김종국 사장, 포스코홀딩스 유병옥 친환경미래소재팀장, 정인화 광양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 공장은 광양시 국가산업단지 내 4만1530㎡ 부지에 연산 5만톤 규모로 터를 내렸다. 피앤오케미칼이 투입한 금액은 1459억원이다.

과산화수소는 표백과 소독에 쓰이는 산화제로, 이 공장은 ▲반도체 웨이퍼와 디스플레이 기판의 세정·식각 공정에 필요한 전자급 제품 ▲일반 표백·소독에 쓰이는 공업용 제품을 생산한다.

국내 반도체 고객사에 경제성이 높고 친환경적인 고순도 과산화수소를 안정적으로 공급한다는 구상이다.

피앤오케미칼은 국내 최초로 제철공정에서 발생하는 '코크스오븐가스'에서 추출한 원료로 과산화수소를 생산한다. 코크스오븐가스는 석탄을 제철공정의 코크스로에서 고온으로 가공할 때 부산물로 나오는 가스다.

기존 LNG 추출 방식과 달리 재활용이 가능해 경제적이며, 탄소 배출량도 약 29% 줄일 수 있다고 포스코케미칼은 설명했다.

민경준 사장은 "고부가가치 소재 분야로 사업 모델을 고도화하고 성장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며 "긴밀한 협력으로 반도체 산업의 필수 소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해 국내 산업 발전에 기여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김택중 사장은 "피앤오케미칼이 OCI와 포스코케미칼의 협력을 통해 고부가가치 소재 시장 선도를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며 "전략적인 협업을 강화해 피앤오케미칼을 글로벌 첨단 정밀화학 소재 기업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피앤오케미칼은 2020년 7월 포스코케미칼이 51%, OCI가 49%의 지분으로 설립한 합작사로, 과산화수소 외에도 음극재용 피치 등 첨단화학소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