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의사록, "경기 안정 속 실업률 뛰지 않고 물가도 잡힐 것"
‘침체’는 언급도 안해...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상황 반영 안돼

연준(Fed) 이코노미스트들이 지난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의사록을 통해 미국 경제가 당초 우려와 달리 '골디락스'경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진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미 연준 건물. [사진=연합뉴스]
연준(Fed) 이코노미스트들이 지난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의사록을 통해 미국 경제가 당초 우려와 달리 '골디락스'경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진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미 연준 건물.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 미국의 인플레 및 경기둔화 우려가 주식시장을 짓누르고 있는 가운데 미국 경제가 골디락스 시나리오로 향할 가능성이 크다는 희망적인 진단이 나왔다.

골디락스 경제는 이상적인 경제 상황으로, 경기가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아 완만한 성장에도 낮은 인플레이션으로 시장친화적 재정정책을 펼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 경제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는 12일(현지시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이코노미스트들이 미국경제에 대해 '골디락스'를 거론했다고 보도했다.

연준이 지난 11일 공개한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 따르면 연준 이코노미스트들은 미 경제가 골디락스 시나리오로 향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특히 내년부터 2026년까지 미 경제가 느리지만 여전히 긍정적이고 실업률은 거의 제자리걸음을 하며, 인플레이션은 약 2%로 떨어질 것으로 이코노미스트들은 내다봤다. 이는 올해 초와 비교해 크게 달라진 심리를 보여준다고 비지니스인사이더는 지적했다.

이코노미스트들은 지난 2월만 해도 경기 침체의 뚜렷한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는데, 지난달에는 ‘침체’라는 말도 꺼내지 않았다.

소비자와 기업의 소비가 예상보다 재정 압박에 대해 탄력적이기 때문에 최근 전망이 7월 때보다 더 밝다고도 분석했다.

올해 초에 비해 부동산 가격에 대해 덜 걱정한다는 시그널을 줌으로써 투자자들을 안심시키기도 했다.

지난 2월 의사록에는 주거 및 상업용 부동산의 높은 밸류에이션(가치 평가)에 따라 부동산 가격이 크게 하락할 것이라는 경고가 담겼었는데, 이번에는 빠졌다.

다만, 이코노미스트들은 전망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크고 인플레이션 위험은 상승 방향 쪽으로 치우쳐 있으며, 물가가 급등할 경우 그에 따른 통화 및 재정적 대응이 경제활동을 위축시킬 가능성도 빼놓지 않았다.

또 약 3주전 전망이어서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또는 미 국채 금리 급등 사태 같은 최근의 상황은 반영되지 않았다.

그동안 미국 경제가 보여준 저력은 많은 전문가를 놀라게 했다.

연준은 지난해 여름 물가상승률이 40년 만에 최고치인 9.1%까지 치솟자 1년 반도 안 돼 기준금리를 거의 0%에서 5% 이상으로 급격히 올렸다.

금리를 이렇게 빨리 올리면 경제가 침체하고 실업률이 치솟을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그런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