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반도체 R&D 단지, 미래 반도체 기술 선도할 핵심 기지
R&D 역량 강화 및 인재 양성, 미래 기술투자 중요

19일 삼성전자 기흥캠퍼스를 찾은 이재용 회장이 차세대 반도체 R&D 단지 건설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19일 삼성전자 기흥캠퍼스를 찾은 이재용 회장이 차세대 반도체 R&D 단지 건설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반도체 사업이 재도약할 수 있는 혁신의 전기를 마련하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19일 삼성전자 기흥‧화성 캠퍼스를 방문해 차세대 반도체 R&D 단지 건설현장과 반도체 전략을 점검하며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 기술 리더십과 선행 투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재용 회장이 직접 차세대 반도체 R&D단지 건설현장을 방문하며 반도체 사업 재도약을 위한 혁신의 전기를 마련할 것을 당부한 것.

이 회장이 직접 챙긴 차세대 반도체 R&D단지는 삼성의 미래 반도체 기술을 선도할 핵심 기지의 역할을 맡았다. 오는 2030년까지 약 20조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이자 연구, 생산, 유통이 한 곳에서 이뤄지는 복합형 연구 단지다.

앞으로 첨단 기술 개발의 결과가 양산 제품에 빠르게 적용될 수 있는 고도의 인프라를 갖추게 될 예정이다.

또한, 이 회장은 경영진 간담회에서 차세대 반도체 기술 개발 현황을 보고 받고, 메모리·파운드리·팹리스시스템반도체 등 반도체 전 분야에 대한 경쟁력 제고 방안을 논의했다.

이 날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에서 진행된 경영진 간담회에는 경계현 DS부문장을 비롯해 이정배 메모리사업부장, 최시영 파운드리사업부장, 송재혁 DS부문 CTO 등 DS부문 경영진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첨단 공정 개발 현황, 기술력 확보 방안, 공급망 대책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재용 회장은 반도체 기술 인재를 격려하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행보를 이어 오고 있는데 지난 3월, 반도체연구소 신입 박사 연구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서는 “반도체 연구소를 양적·질적인 측면에서 두 배로 키워나갈 예정”이라며 R&D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2월에는 천안/온양 캠퍼스를 찾아 첨단 패키지 기술이 적용된 반도체 생산라인을 살펴보고, “어려운 상황이지만 인재 양성과 미래 기술투자에 조금도 흔들림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당부했다.

<세상을 바로보는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