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영업이익 7312억원...매출 8조2235억원
중저가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애리조나 공장 북미 지역 ’46-시리즈’ 핵심 생산 거점 활용

LG에너지솔루션 오창공장 전경. [LG에너지솔루션 제공=뉴스퀘스트]
LG에너지솔루션 오창공장 전경. [LG에너지솔루션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LG에너지솔루션이 북미 전기차 수요 등의 기회 요인을 통해 내실을 다지는 의미있는 성장기로 삼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LG에너지솔루션은 25일 실적설명회를 열고 올해 3분기 매출 8조2235억원, 영업이익 7312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7조6482억원 대비 7.5% 상승했지만, 전분기 8조7735억원 대비 6.3%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5219억원 대비 40.1%, 전 분기 4606억원 대비 58.7% 상승했다.

이번 영업이익에 반영된 미국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금액은 2155억원이다. 신규 생산 라인의 안정적 증설 및 가동에 따라 전분기 대비 94% 늘었다. 이를 제외한 3분기 영업이익은 5157억원, 영업이익률은 6.3%다.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부사장은 “유럽 수요 약세, 일부 고객 전기자동차(EV) 생산 조정 및 상반기 메탈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매출이 전분기 대비 약 6% 하락했다”라며 “하지만 고수익 제품 중심의 판매 확대, GM JV 1기 등 북미 신규 라인 생산성 증대, 비용 효율화 노력 등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날 LG에너지소룰션은 ‘근본적 제품 경쟁력 강화’ 계획을 구체화했다.

올해 4분기에도 유럽 및 중국 지역의 전기차 수요 둔화, 리튬·니켈 등 주요 원재료 메탈 가격 하락 등으로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이 지속될 전망이다. 하지만, 북미 지역 전기차 수요가 여전히 견조하고,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사업부문 성장 등 많은 기회요인이 있기 때문에 내실을 다지는 의미 있는 성장기로 삼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LG에너지솔루션은 프리미엄 제품인 하이니켈(High-Ni) 니켈·코발트·망간(NCMA)의 경우 열제어 기술 향상 등 안전성 강화, 신규 소재 적용 등을 통해 성능을 차별화 한다.

중저가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노력도 가속화한다.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고전압미드니켈(Mid-Ni) NCM를 비롯해 망간 리치(Mn-Rich), LFP 배터리 등이 대표적이다. 고전압 미드 니켈(Mid-Ni) NCM 배터리는 니켈과 코발트 함량을 낮춰 가격은 기존 제품 대비 10% 가량 저렴하지만 에너지 밀도, 열 안전성 등의 면에서 성능을 향상시킨 제품으로 2025년 본격 양산에 돌입한다.

또한, 미국 애리조나 신규 생산공장을 북미 지역 ’46-시리즈(Series)’의 핵심 생산 거점으로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여러 완성차 고객들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해 당초 27GWh 규모로 2170 원통형 배터리 생산 공장을 짓는다는 계획을 수정한 것이다.

생산능력도 기존 27GWh에서 36GWh로 확대할 계획으로, 완공 및 양산 시점은 기존 2025년 말과 동일하다.

이 밖에도 ‘마더 팩토리’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구축 중인 46-시리즈(Series) 파일럿 라인의 경우 내년 하반기 양산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CEO 부회장은 “프리미엄부터 중저가까지 모든 제품군에서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갖춰 중장기 지속적인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삼고,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글로벌 리딩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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