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초 유동성 자금의 파킹형 목적으로 자금 집중
순자산 6조 2946억원으로 전체 ETF 중 3위 기록
고수익 안정성, 낮은 실질 거래 비용, 풍부한 유동성에 투자자 관심↑

삼성자산운용은 KODEX CD금리액티브 ETF의 개인 순매수가 3천억원을 넘어 3,100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삼성자산운용 제공=뉴스퀘스트]
삼성자산운용은 KODEX CD금리액티브 ETF의 개인 순매수가 3천억원을 넘어 3,100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삼성자산운용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연말·연초 유동성 자금의 ‘파킹’ 목적으로 투자가 간편한 CD금리형 ETF로 자금이 몰린 영향으로 KODEX CD금리액티브 ETF의 개인 순매수 규모가 확대됐다.

4일 삼성자산운용은 KODEX CD금리액티브 ETF의 개인 순매수가 31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최근 5영업일 동안 456억원, 1개월 838억원의 개인 순매수가 몰린 것으로 집계됐다.

그 결과, 현재 순자산 6조 2946억원으로 전체 ETF 중 3위를 기록하고 있다.

KODEX CD금리액티브에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이 지속되는 이유는 해당 상품이 파킹형 상품으로서 갖춰야 할 ▲고수익 안정성 ▲낮은 실질 거래 비용 ▲풍부한 유동성의 조건을 모두 갖춘 유일한 상품이기 때문이다.

KODEX CD금리액티브 ETF는 파킹형 ETF중에 가장 낮은 연 0.02%의 총보수를 적용하고 있다.

차별화된 액티브 운용방식을 채택해 기초지수인 CD금리지수를 하회하는 여타 CD금리 ETF들과 달리 3개월 연 3.65%, 6개월 연 3.74% 수익을 기록하며 전체 CD금리 ETF 중 수익률 1위를 기록했다. 

이같은 장점들이 부각되며 초단기금리형 ETF 상품 중 누적 개인 순매수 규모도 3100억원으로 가장 크다는 게 삼성자산운용 측 설명이다.

또 KODEX CD금리액티브가 개인 투자자들에게 대표 파킹형 ETF로 인정받는 이유는 CD91일물 하루치 금리 수준을 일할 계산해 매일 복리로 반영하기 때문이다.

기간 조건 없이 단 하루만 투자해도 CD91일물 하루치 금리 수준을 수익으로 받을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작년 6월 상장 후 141영업일 동안 손실이 발생한 날이 하루도 발생하지 않았다.

여기에 추가로 다른 파킹형 ETF와 달리 1주당 가격이 1022,475원으로 가장 높으면서도 다른 ETF들과 동일하게 5원 단위 호가를 적용 받아 실질 거래비용이 적게 발생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유아란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KODEX CD금리액티브 ETF는 기관투자자뿐 아니라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도 손쉬운 파킹형 ETF로 자리 잡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최근 PF발 크레딧 리스크가 우려되는 상황인 만큼 투자자들의 소중한 투자금이 안정적으로 운용되는 KODEX CD금리액티브 ETF에 더 많은 관심이 몰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내다봤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