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3분 연속 개선...메모리 가격 상승 등 판매 호조

삼성전자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6조5670억원, 매출 258조940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6조5670억원, 매출 258조940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삼성전자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6조5670억원, 매출 258조940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전년(43조3800억원) 대비 84.86% 감소했으며, 매출은 전년 302조2300억원 대비 43조2900억원(-14.33%) 줄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67조7800억원, 영업이익 2조820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3.81%, 영업이익은 34.4% 각각 줄었다. 영업이익의 경우 지난해 1분기 6400억원, 2분기 6700억원, 3분기 2조4300억원 등 3분기 연속 개선되는 모습이지만, 시장 전망치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4분기는 연말 성수기 경쟁이 심화되면서 스마트폰 출하량은 감소했지만 메모리 가격 상승과 디스플레이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호조를 보이며 회복 신호를 보였다.

스마트폰과 반도체, 프리미엄 판매 호조로 전사 매출은 전분기 대비 0.6% 증가한 67조780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메모리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되고 디스플레이 호실적이 지속돼 전분기 대비 3900억원 증가한 2조8200억원을 기록했다.

DS(Device Solutions)부문 매출은 21조6900억원으로 전분기 16조4400억원 보다 증가했으며, 영업손실도 전분기 3조7500억원 보다 1조5700억원 줄어든 2조1800억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를 확대하는 기조 아래 ▲HBM(High Bandwidth Memory) ▲DDR5(Double Data Rate 5) ▲LPDDR5X(Low Power Double Data Rate 5X) ▲UFS4.0(Universal Flash Storage 4.0) 등 첨단공정 제품 판매를 대폭 확대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고객사 재고가 정상화되는 가운데 PC 및 모바일 제품의 메모리 탑재량이 증가하고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버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반적인 수요 회복세를 보였다”며 “특히, D램은 재고 수준이 큰 폭으로 개선돼 4분기 D램 흑자 전환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시스템LSI는 스마트폰 재고 조정이 마무리되면서 부품 구매 수요가 증가하고 '엑시노스 2400'이 주요 고객사 플래그십 모델에 적용되면서 3분기 대비 매출과 손익이 모두 개선됐다.

파운드리는 고객사 재고 조정과 글로벌 경기 회복이 지연되면서 시장 수요가 감소해 실적 부진이 지속됐으나 2023년 연간 최대 수주 실적 달성으로 미래 성장 기반을 공고히 했다. 또 3나노 및 2나노 GAA(Gate All Around) 기술을 지속 개발하고 첨단 공정 기반 사업을 확장해 고성능컴퓨팅(HPC) 중심으로 판매 비중 및 신규 수주가 증가했다.

◇ DX 부문 매출 39조5500억원, 영업이익 2조6200억원

DX(디바이스 경험)부문의 매출은 39조5500억원으로 갤럭시Z 시리즈 신모델 출시 효과가 둔화되면서 전분기(43조7100억원) 대비 4조4100억원 줄었다. 영업이익도 전분기(3조6800억원) 대비 1조600억원 줄어든 2조6200억원을 기록했다.

MX(모바일 경험)는 시장 인플레이션 및 불안정한 국제 정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스마트폰 시장은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소폭 성장했다.

4분기는 신모델 출시 효과가 둔화되면서 스마트폰 판매가 감소해 전분기 대비 매출 및 이익이 감소했다. 단, 태블릿 제품은 프리미엄 신제품을 중심으로 출하량이 증가했으며 웨어러블 제품도 연말 성수기를 활용해 견조한 판매를 유지했다.

또한 설계 최적화 및 지속적인 리소스 효율화롤 통해 견조한 두 자릿수 수익성을 유지했고, 네트워크 는 국내 및 북미, 일본 등 해외시장 매출이 증가했다.

VD(Visual Display)의 경우 전반적인 TV 시장 수요 정체와 경쟁 심화에 따른 제반 비용 증가로 전년 및 전분기 대비 수익성은 소폭 감소했다. 삼성전자는 ▲Neo QLED ▲OLED ▲75형 이상 대형 TV와 같은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지역별 성수기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판매 구조를 개선하고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확대했다.

생활가전 은 시스템에어컨 중심으로 B2B(기업간 전자상거래) 사업이 성장하고 비스포크 등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판매 비중이 개선됐으나 수요 역성장 속에 경쟁이 심화되면서 실적은 둔화됐다.

하만의 4분기 매출은 3조9200억원으로 전분기 3조8000억원 대비 1200억원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3400억원으로 전분기 4500억원 대비 1100억원 감소했다.

삼성디스플레이(SDC)는 매출 9조6600억원, 영업이익 2조100억원을 기록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주요 고객사 신제품에 적기 대응하고 하이엔드 제품 비중을 확대해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 대형의 경우 경기부진으로 수요 약세가 지속됐으나 연말 성수기 TV 판매 증가로 매출이 증가하고 적자폭이 완화됐다.

◇ 4분기 시설투자 16조4000억원

4분기 시설투자는 16조4000원으로 사업별로는 DS 14조9000억원, 디스플레이 8000억원 수준이다. 연간으로는 지난해와 동일한 수준인 53조1000억원이며 DS 48조4000억원, 디스플레이 2조4000억원 수준이 집행됐다.

메모리는 4분기에도 중장기 수요 대응을 위한 클린룸 확보 목적의 평택 투자, 기술 리더십 강화를 위한 R&D 투자 확대와 함께 HBM/DDR5 등 첨단공정 생산 능력 확대를 위한 투자가 지속됐다.

파운드리는 EUV(극자외선)를 활용한 5나노 이하 첨단공정 생산 능력 확대와 미래 수요 대응을 위한 미국 테일러 공장 인프라 투자로 전년 대비 연간 투자가 증가했다. 디스플레이는 OLED 및 플렉시블 제품 대응 중심으로 투자가 집행됐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설투자 및 R&D 투자를 꾸준히 이어갈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 4분기 배당총액 2조4500억원

삼성전자는 주당 보통주 361원, 우선주 362원의 기말배당을 결의했다. 주주환원 정책상 연간 배당금액에 따라 4분기 배당총액은 2조4500억원이며, 오는 3월 정기주주총회의 최종 승인을 거쳐 지급될 예정이다.

기말배당을 마지막으로 지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의 50%를 환원하고 매년 9조8000억원을 배당하는 3개년 주주환원 정책은 종료된다.

삼성전자는 이번 기말배당을 포함해 3년간 총 29조4000억원의 배당을 지급하게 되는데, 이는 총 잉여현금흐름의 157%와 주주환원 재원의 313%에 해당한다.

다만, 삼성전자는 업황 악화에 따른 실적 부진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향후 3년간 주주환원 정책을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2024~2026년까지 3년간 발생하는 잉여현금흐름의 50%를 환원하고 연간 9조8000억원의 배당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또한 매년 잔여재원을 산정해 충분한 잔여재원이 발생할 경우 정규 배당 외에 추가 환원을 검토하는 정책도 유지하기로 했다. 차기 주주환원 정책 대상 기간 종료 이전이라도 M&A 추진, 현금 규모 등을 감안해 탄력적으로 신규 주주환원 정책 발표 및 시행이 가능하다.

한편, 삼성전자 주가는 오전 9시40분 현재 전일 보다 500원(-0.67%) 내린 7만3800원에 거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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