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선(先) 배당액, 후(後) 기준일 지정’ 권고안 준수 움직임 포착
통신3사, 유통업계 등에서 배당절차 개선안 앞 다퉈 추진
보유 주식에 따른 기대 수익 예측 가능…‘코리아 디스카운트’ 해결에 도움

정부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비롯해 주주환원 정책 강화 기조를 밝힌 후 통신3사, 유통업계 등 주요 상장사들이 '깜깜이 배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관 개정에 나서고 있다. 하나은행 딜링룸 현황판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비롯해 주주환원 정책 강화 기조를 밝힌 후 통신3사, 유통업계 등 주요 상장사들이 '깜깜이 배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관 개정에 나서고 있다. 하나은행 딜링룸 현황판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3월 본격적인 정기주주총회 시즌이 시작되면서 상장사들이 주주환원 강화 목표로 배당금 확대, 자사주 소각 등 다양한 안건을 내놓고 있다.

특히 통신3사를 비롯한 주요 기업들이 ‘깜깜이 배당’ 문제를 없애기 위해 관련 정관 개선에 나서면서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올해 초 정부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발표하는 등 주주환원 정책 강화를 요구한 후 이에 협조하는 상장사들이 늘고 있다.

그동안 국내 상장사들은 당해 연도 정기주총 직전 연말에 배당을 받을 주주를 미리 정한 후 배당금을 책정해 투자자가 배당금에 대한 구체적인 기대 수익을 예측할 수 없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실제로 지난해 1월 정부는 배당액 확정 이전 배당을 받을 주주부터 결정하는 ‘깜깜이 배당’을 한국 증시 저평가(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주요 요인으로 손꼽았다.

의결권 기준일과 배당 기준일을 분리하고, 주총일 이후로 배당 기준일을 정할 제도를 개선했으며, 금융위원회·법무부는 ‘선(先) 배당액, 후(後) 기준일 지정’을 골자로 담은 배당 절차 개선을 권고해왔다.

이러한 정부 방침에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인 대표적인 그룹은 SK와 현대자동차다.

지난해 SK는 정기주총에서 주주가치 제고를 목표로 배당액 확정일 이후 배당 기준일을 설정할 수 있도록 정관 일부를 변경했다.

현대차도 비슷한 시기에 “매 결산기말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 또는 질권자에게 배당을 지급함을 원칙으로 한다”는 정관 내용을 “이사회 결의로 배당을 받을 주주를 확정하기 위한 기준일을 정할 수 있고, 기준일은 2주 전 공고하여야 한다”로 바꿨다.

올해 정기주총에서도 ‘깜깜이 배당’ 문제를 해소하려는 기업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LG유플러스, SK텔레콤, KT(주총 개최일 순) 등 이동통신 3사는 깜깜이 배당 문제 해결에 동참하기로 했다.

먼저 지난 21일 ‘제28기 정기 주주총회’를 연 LG유플러스는 배당일 관련 정관 변경 안건을 승인하고, 앞으로 배당금이 확정된 이후 배당 기준일을 설정하기로 했다.

SK텔레콤과 KT도 오는 26일과 28일 각각 주주총회를 열고, 배당일 관련 정관 변경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정관 변경에 대해 이동통신 3사는 배당 절차 개선을 통한 투자자들의 알 권리 보보장과 주주 가치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통신업계뿐 아니라 유통업계에서도 투자자들이 배당금을 확인하고, 투자를 결정할 수 있도록 정관 개정에 나서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단일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 후 주주환원 강화 전략을 펼쳐온 현대백화점그룹은 이번 정기 주주총회에서 배당 절차를 개선한다고 밝혔다.

이번 배당 절차 개선에는 ▲현대지에프홀딩스 ▲현대백화점 ▲현대홈쇼핑 ▲현대그린푸드 ▲한섬 ▲현대리바트 ▲지누스 ▲현대에버다임 ▲현대이지웰 ▲대원강업 등 현대백화점그룹 10개 상장사가 모두 포함됐다.

현대백화점그룹 지주회사인 현대지에프홀딩스 관계자는 “앞으로도 보다 전향적인 주주 친화 정책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그룹 차원에서 자회사의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높이는데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신세계그룹(신세계, 신세계인터내셔널, 신세계건설 등), 롯데하이마트 등 다른 대형 유통기업들도 비슷한 내용을 담은 정관 개정을 추진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근 정부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주주 환원 정책을 강화하면서 지난해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던 유통 대기업들도 올해는 깜깜이 배당 제도 개선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