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 SNS에 "국민 눈높이 미치지 못해 송구" 밝혀

[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똘똘한 한 채’ 보유 의사를 밝혔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아온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달 안에 서울 반포의 아파트를 처분하겠다고 밝혔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의도와 다르게 서울의 아파트를 남겨둔 채 청주의 아파트를 처분하는 것이 서울의 아파트를 지키려는 모습으로 비쳐 국민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노 실장은 “지난 목요일 보유하고 있던 2채의 아파트 중 청주시 소재 아파트를 매각한다고 밝힌 바 있고 지난 일요일 매매됐다”고 전했다.

이어 “청와대 근무 비서관급 이상의 고위 공직자에게 1가구 1주택을 권고한데 따른 스스로의 실천이었다”며 “서울 소재 아파트에는 가족이 실거주하고 있는 점, 청주 소재 아파트는 주중대사, 비서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수년간 비워져 있던 점 등이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족의 거주 문제가 해결되는 대로 이달 내에 서울 소재 아파트도 처분키로 했다”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앞으로 저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고 엄격히 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에 앞서 노 실장의 반포 아파트가 아닌 청주 아파트 매각 소식이 전해지자 야당은 물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이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특히 여당의 유력한 대권 당권 주자로 알려진 이낙연 의원은 “거기(반포아파트)에 십몇년째 아들이 살고 있다”면서도 “그런다 하더라도 처분하는 것이 좋겠다. 합당한 처신, 합당한 조치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사진=더불어민주당]

한편, 이처럼 노 실장이 논란이 됐던 반포 아파트 매각의사를 밝힘에 따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 다주택 보유 의원들의 처신에 시선이 몰리고 있다.

지난 7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으로 21대 총선에 출마한 이들 중 42명이 다주택보유자였으며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의 주택처분 서약 권고대상에 포함된 이는 21명”이라고 밝혔다.

경실련이 밝힌 21명의 의원은 강선우(강서갑·초선), 김병욱(성남시 분당·재선), 김주영(김포시갑·초선), 김한정(남양주시을·재선), 김홍걸(비례), 김희재(여수시을·초선), 박병석(대전 서구갑·6선), 박상혁(김포시을·초선), 박찬대(연수구갑·재선), 서영교(중랑갑·3선), 이용선(양천을·초선), 양정숙(비례), 양향자(광주서구을·초선), 윤관석(남동구을·3선), 윤준병(정읍시 고창군·초선) 이상민(대전 유성구을·5선), 이성만(부평구갑, 초선), 임종성(광주시을·재선), 정성호(양주시·4선), 조정식(시흥시을·5선), 홍성국(세종·초선) 의원 등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총선 공천 과정에서 2년 내 매각 서약을 받은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전수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이후 다주택 보유 의원들의 부동산 매각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김한정 의원실 관계자는 "김 의원이 보유하고 있던 2채 중 서울의 단독주택은 지난달 매각했다"면서 "현재는 남양주의 아파트만 1채만 보유하고 있고, 그 아파트에 거주 중"이라고 밝혀왔다.

또한 3주택 이상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7명의 의원들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주택을 처분하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