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 학교도 등교인원 2/3 유지…대형학원들도 온라인 수업 전환
서울 강남 등 고액 사교육 시장엔 학생·학부모 발길 이어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19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한터초등학교에서 교사가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19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한터초등학교에서 교사가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수도권 교회를 중심으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인해 2학기 전면 등교를 준비하던 비수도권 학교의 학사운영에도 차질을 빚게 됐다.

교육부는 19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전국 시·도 교육감과 영상 회의를 열고 "비수도권 학교의 등교 인원을 다음달 11일까지 전체 학생의 3분의 2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에 앞서 이달 18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서울·경기 등 수도권의 유·초·중학교 밀집도를 3분의 1, 고등학교는 3분의 2로 유지하도록 한 바 있다.

유 부총리는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1주일간 학생·교직원 확진자 74명의 77%인 57명이 서울과 경기에 집중됐으며 부산을 비롯한 여러 시도에서도 17명이 발생했다"면서 "8월 11일 이후 불과 일주일 동안 발생한 확진 학생과 교직원이 등교수업을 시작한 5월 20일부터 발생한 숫자의 39%를 차지할 정도로 확산 속도가 무서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 사랑제일교회 등 수도권 교회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집단 발병 사례가 진정 기미를 보이기는커녕 오히려 더 빨라지고 있어 각급 학교의 전면 등교는 그 시기를 장담할 수 없어 보인다.

이에 교육부는 원격수업으로 학생 간 학력 격차가 벌어지지 않도록 온라인 자율학습 콘텐츠를 지원하고, 교육청 단위 학습종합클리닉센터 130곳에서 학생 1만2700명의 학습을 도울 예정이다.

이와 관련 유 부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으로 교사, 학생, 학부모님들의 걱정과 우려가 크다는 점을 이해한다"며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이 교육 안전망을 더 촘촘히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의 모습. [자료사진=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의 모습. [자료사진=연합뉴스]

하지만 계속되는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입시를 앞둔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안감은 커져 가고 있다.

경기도 수원에 거주하는 한 학부모는 “코로나를 생각하면 학교와 학원의 온라인 수업이 당연한 조치”라면서도 “그래도 입시를 생각하면 걱정이 앞선다”이라고 하소연했다.

학생들의 입장도 다르지 않다.

한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은 “올해 들어 제대로 된 수업을 받은 적이 없는 것 같다”면서 “특히 온라인 수업은 집중도가 떨어져 내년 수능시험을 생각하면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6월 치러진 모의고사 채점 결과 상하위권 학생들의 격차가 크게 벌어진 것으로 확인돼,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학습격차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정부의 규제 대상에서 제외되는 서울 강남 등의 소규모 학원 및 교습소에는 학부모와 학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이들 학원은 고액 소수정예로 꾸려져,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학습능력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더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편, 정부의 방침에 따라 수도권 대형 학원들도 잇따라 온라인 수업 방침을 밝혔다.

종로학원 등 대형 입시학원들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오프라인 수업 대신 원격수업을 하기로 했다.

교육계에 따르면 종로학원 외에도 대성학원, 메가스터디 등 대형 입시학원들이 이날부터 원격수업 전환 계획을 밝혔다.

이번 조치는 정부가 300인 이상 대형학원 등 '고위험시설'로 분류된 시설의 운영을 한시적으로 중단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 각 시·도 교육청은 지자체와 협의해 운영중단 여부를 집중적으로 점검키로 하고, 아울러 전국 모든 학원에 대해서는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을 살펴볼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