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0시 현재 신규 확진자 336명…주요 방역지표 '재확산 위험' 경고, 불안감 지속
방역당국, 설 연휴까지 '5인이상 모임금지-사회적거리두기' 등 철처한 방역 수칙 준수 당부
안전성 논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고령층 접종 전망

광주의 지역 내 확진자 연일 쏟아진 1일 오전 광주 북구선별진료소를 찾는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광주 북구청 제공/연합뉴스]
광주의 지역 내 확진자 연일 쏟아진 1일 오전 광주 북구선별진료소를 찾는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광주 북구청 제공/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신규확진자가 사흘째 300명대를 기록하며 점차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2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현재 신규 확진자는 336명으로 이중 지역발생사례가 295명, 해외유입사례는 41명으로 나타났다.

이날 발생사례를 지역별로 보면 서울이 121명으로 가장 많고 경기 70명, 인천 8명 등 수도권에서만 199명이 나왔다.

또한 광주 23명, 충북 18명, 부산과 대구, 경북에서 각 10명, 경남 9명, 강원 7명, 충남 5명, 전북과 전남에서 각 2명 등 비수도권에서도 96명이 신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최근 1주일(1.27∼2.2)간 신규 확진자는 일별로 559명→497명→469명→456명→355명→305명→336명을 기록해 하루 평균 425명꼴로 발생했다.

특히 최근 사흘 연속 300명대를 기록하며 폭발적 증가세는 사그러들고 있는 추세다. 또한 이달 중순부터 코로나19 확진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을 시작으로 백신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알려져 이번 코로나19 확산사태에 변곡점이 찾아올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최근 주요 방역지표에 재확산 위험을 알리는 '경고등'이 켜져 방역당국은 긴장하고 있다.

실제로 IM선교회 등 집단감염 사례가 계속되고 있고 해외 유입 변이 바이러스, 감염경로 불명 사례가 조금씩 늘어나면서 감염 재생산지수도 다시 1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다음주 시작되는 설 명절 연휴기간 동안 인구 대이동이 예상돼 또 한번의 대유행 가능성이 여전하다.

이에 정부는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의 사회적 거리두기와 5인이상 모임 금지 조치를 이달 14일까지 추가 연장키로 했다.

김희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이날 오전 열린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최근 확진자 발생 장소가 다양해지고 감염 재생산지수도 다시 상승해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설 연휴에 대비해 이동·모임 증가에 따른 감염 확산을 최대한 억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제2총괄조정관은 또 "각급 학교 개학이 시작되기 전까지 확진자 수가 확실하게 감소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제2총괄조정관은 "이번 일주일 동안 환자 발생 추이를 지켜보며 재확산 위험성을 신중하게 판단해 코로나19가 확실한 안정세에 들어섰다는 믿음이 생긴다면 설 연휴 전이라도 방역조치 완화 여부를 다시 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편, 빠르면 이달 중순부터 코로나19 치료 의료진을 시작으로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국내 첫 접종 백신은 화이자 제품이며, 서울 중구 국립의료원 의료진이 첫 접종대상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국내에 도입될 코로나19 백신은 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확보한 화이자 백신 물량 중 약 6만명분으로, 정부는 개별 계약을 통해 확보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중 국내 SK바이오사이언스 생산 제품의 일부를 이달 중 공급받기 위해 추진 중이다.

다만 해외에서 고령층에 대한 접종효과 논란이 불거졌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불안감은 여전하다.

방역당국과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안전성·효과성 검증 자문단'(이하 자문단)은 전날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조건부 허가'를 권고했다.

특히 관심이 쏠렸던 '고령층 접종 효과'에 대해 자문단은 접종 쪽에 무게를 실었다.

대다수의 자문단은 "임상시험에 참여한 대상자 가운데 고령자 숫자가 적다는 이유만으로 고령자에 대한 (백신 접종) 투여를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을 밝혔다.

반면 일부에서는 고령자에 대한 자료가 부족하다는 점을 들어 추가 임상 결과를 확인한 뒤 허가 사항에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