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선택권·젊은층 백신 기피 현상 등이 '11월 전국민 집단면역' 완성 걸림돌
"당국 투명한 정보공개와 시민들 적극적 접종 참여 있어야 일상 복귀 가능"

경찰·해양경찰·소방 등 사회필수인력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이 시작된 26일 종로구 서울적십자병원에서 경찰 관계자가 접종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찰·해양경찰·소방 등 사회필수인력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이 시작된 26일 종로구 서울적십자병원에서 경찰 관계자가 접종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막을 가장 중요한 방안으로 꼽히는 백신 접종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27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정부는 내일(28일)부터 30세 이상 군 장병 12만6000명을 대상으로 군부대, 군 병원 등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시작한다.

또한 다음달부터는 만 70∼74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접종이 실시된다.

정부는 지난주 화이자 백신 4000만회(2000만명)분을 추가로 계약한 데 이어 다음 달 말까지 하루 최대 150만명 이상 접종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접종 초기 1~2만명대에 머물렀던 하루 접종자수는 전날 14만1937명까지 늘어났다.

이날까지 1차 접종을 마친 이는 226만8038명으로 전체 인구(5200만명 기준) 4.3% 수준에 달한다.

최근 하루 접종자 수를 고려하면 이달 내에 300만명 접종을 달성하겠다는 정부의 목표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정부가 확보한 백신이 정상적으로 공급되고, 접종 시설 확충이 이뤄질 경우 ‘11월 전국민 집단면역’ 완성이 가능할 전망이다.

다만 화이자 백신 추가 확보 소식에 '희귀 혈전증'으로 안전성 논란이 일었던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을 꺼리는 사례가 늘 것으로 보여 당분간 진통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과 관련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히며 국민들의 불안감 해소에 나서고 있다.

홍정익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예방접종기획팀장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국민들께서 불안하지 않도록 백신과 이상반응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신고, 조사 등 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백신의 선택권이 없다고 재차 강조하며 정부의 방침에 따라 접종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홍 팀장은 "백신의 선택권은 계속 주지 않기 때문에 그 당시에 가장 적합하고, 우리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백신을 공급하겠다는 일관된 원칙을 갖고 접근 중"이라며 "4분기 이후에 접종을 희망한다고 하더라도 본인이 맞을 백신을 선택할 수 없고 주어진 백신에 따라서 접종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젊은층을 중심으로 백신 접종을 꺼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정부 목표인 ‘11월 전국민 집단면역’ 완성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31일부터 1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1000명에게 백신 접종 의향을 물은 결과, 국민 10명 중 7명이 접종 의향이 있다고 답한 반면 20대는 절반가량이 맞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한 불안감이 계속될 경우 백신 선택권 등을 놓고 다시 한번 극심한 갈등이 예상된다.

서울에서 직장을 다니고 있는 40대 직장인 A씨는 "현재 백신을 놓고 막연한 불안감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정부가 보다 투명한 정보 공개를 통해 의심을 해소해 주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일부에서) 언제는 백신 도입이 늦어진다고 정부를 욕하더니 막상 맞으라고 하니 안 맞겠다는 건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다"며 "백신은 실보다 득이 더 많다고 알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백신 접종에 나서 어서 빨리 이 사태가 끝났으면 좋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