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교육감 "4단계에도 오전·오후반으로 전면 등교"…코로나19 추가 확산 여부 관건
정부, 20일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 예정…수도권 4단계 연장 및 추가방역 조치 나올 듯

전국 초·중·고등학교 상당수가 개학한 지난 17일 오전 서울 강서구 월정초등학교 학생들이 2학기 첫 등교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 초·중·고등학교 상당수가 개학한 지난 17일 오전 서울 강서구 월정초등학교 학생들이 2학기 첫 등교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의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이 이어지면서 교육현장으로의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9일 교육부가 밝힌 2학기 학사운영안에 따르면 다음달 3일까지 집중 방역 기간을 거쳐 6일부터는 거리두기 3단계 이하일 경우 해당지역의 모든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의 전면 등교가 가능해진다.

4단계에서도 초등학교 1·2학년은 매일 학교에 가고 3∼6학년도 2분의 1까지 등교할 수 있다. 중학교도 3분의 2 이하로 등교하며, 고등학교의 경우 고3은 매일 학교에 가고 1~2학년은 2분의 1 등교하거나 전면 등교도 가능하다.

그에 앞서 18일 현재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 중인 수도권과 부산 등 지역에서 일부 등교 수업을 하고 있고, 3단계가 적용 중인 지역에서는 전면등교까지 진행되고 있다.

[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10대 학생들의 경우 타 연령대와 달리 무증상 감염 사례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확진 여부를 모른채 전염된 상태에서 등교수업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특히 현재 고3을 제외한 모든 학생들은 백신 접종을 받지 못한 상태로, 학급 내 1명이라도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될 수 있다.

실제로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5일간 하루 평균 학생 136.0명, 교직원 9.2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학기 개학 첫날이었던 지난 17일에도 부산지역에서만 학생 12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또한 오늘부터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 중인 제주지역에서도 확진자가 다수 발생해 총 14개 학교가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됐다.

여기에 상대적으로 인구밀집도가 높은 수도권 지역 학교에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그 피해 규모는 더 커질 수 있다.

경기도에서 중학생과 고등학생 자녀를 둔 40대 직장인 A모씨는 "아이들이 학교를 가는 게 당연하지만, 아이들이 백신을 맞지 못한 상태에서 등교수업을 하게 돼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젠 입시도 걱정을 해야하는 상황이라 등교수업을 마냥 반대만 할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한숨을 지어 보였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이 거리두기 4단계에서도 전면 등교 수업 방침을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교육계에 따르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전날 서울 강서구 월정초등학교 등교 현장을 찾아 "4단계가 유지되는 경우에도 밀집도 3분의 2 총량이 유지된다면 오전·오후반으로 분리한다든가 하는 방법으로 전면 등교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고등학교는 고3이 밀집도의 예외이므로 전면등교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한 학습 결손이나 심리적 결손이 크기 때문에 등교 확대는 불가피하고 절박하다"며 "9월 3일까지 방역 총력전을 해도 4단계가 유지되는 경우에도 전면 등교 기조는 유지하되 밀집도에 약간의 규제를 가한 방향에서 2학기 학사 운영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 교육감의 주장에도 일리는 있다.

지난해부터 계속된 코로나19의 여파로 정상적인 학교수업이 진행되지 않으면서 교육에도 빈부격차가 더 벌어졌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코로나19 사태이후 부유층에서는 사교육에 집중하고 있는 반면 빈곤층은 별 다른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섣부른 등교수업 확대로 학생들의 건강을 해칠 경우 그 피해는 교육격차 확대보다 더 커질 수 있다.

이와 관련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교육 결손 회복을 위한 등교 확대에는 공감하지만, 하루 확진자가 2000명가량 나오는 4단계에서 당국이 전면 등교만 강제할 것이 아니라 학교 역량과 학교 구성원 동의 등을 고려해 학교 자율에 맡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다음주부터 적용할 사회적거리두기 단계 조정안을 오는 20일 발표할 예정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온라인 정례 브리핑에서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유행 통제가 쉽지 않은 가운데 한편으로는 예방 접종이 착실히 전개되고 있어서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단계 조정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큰 지장이 없으면 금요일(20일) 중에 브리핑을 통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최근 40일이 넘게 확진자가 네자릿수대를 기록하는 등 사태가 진정되지 않으면서 현재 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인 거리두기 조치가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파력이 더 강한 델타형 변이가 우세종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이동량이 계속 늘고 있어 현 단계보다 더 강력한 추가 조치가 내려질 가능성도 있다.

이럴 경우 각급 학교의 학사 일정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