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일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공식 도입...반대 여론 들끓어

지난 1일(현지시각) 엘살바도르 수도 산살바도르에서 비트코인 법정화폐 추진에 반대하는 [EPA/연합뉴스]
지난 1일(현지시각) 엘살바도르 수도 산살바도르에서 비트코인 법정화폐 추진에 반대하는 시위대 모습. [EPA/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중남미 국가 엘살바도르가 추진 중인 비트코인 법정화폐 사업이 시작 전부터 삐걱거리는 모양새다.

엘살바도르 국민 10명 중 6명이 비트코인의 법정화폐 도입에 반대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은 "엘살바도르 국민 대부분이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하기로 한 정부의 결정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화폐를 사용하는 방법도 모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엘살바도르 센트랄아메리칸대학(UCA)가 엘살바도르 국민 1281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67.9%의 응답자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사용하는 데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앞서 지난 6월 9일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승인하는 이른바 '비트코인법'을 일사천리로 통과시켰다.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은 비트코인을 통해 막대한 송금 수수료의 부담을 경감시킬 것으로 내다봤다.

엘살바도르는 자국민이 해외에서 국내로 보내는 돈이 국내 총생산(GDP)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기존의 금융 서비스가 많게는 10% 이상의 송금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부켈레 대통령은 "엘살바도르는 송금 수수료로 매년 4억달러(약 4670억원)를 지불한다"며 "비트코인으로 이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부켈레 대통령의 주장과 달리 현지 시민들의 반응은 부정적이다.

오는 7일부터 본격적인 비트코인 도입을 앞두고 비트코인 가격의 높은 변동성과 범죄 악용 가능성, 일반 시민의 정보 부족 등을 토로하며 연일 반대 시위가 일어나고 있다.

이번 조사 또한 비트코인 법정화폐 추진에 대한 반대 여론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보인다.

UCA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9명은 '비트코인에 대해 잘 모른다'고 답했고, 10명 중 8명은 '비트코인을 쓰는 데 자신이 없다'고 답했다.

심지어 10명 중 7명은 정부가 관련 법을 지금이라고 폐지해야 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집계됐다.

안드레우 올리바 UCA 학장은 로이터통신에 "이번 조사는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엘살바도르에서의 광범위한 반대 등 부켈레 대통령의 결정과 여론 사이 상당한 불일치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비트코인 채택이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우려가 크다"고 분석했다.

한편, 지난 7월 프란시스코 가비디아대학 소속 여론조사기관 디스럽티바가 엘살바도르 국민 12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54%의 응답자가 비트코인의 법정통화 승인 결정에 대해 '전혀 옳지 않다'고 응답했다.

오스카 피카르도 디스럽티바 과학기술혁신연구소장은 "(비트코인의 채택은) 디지털 전환에 대한 위험한 베팅"이라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