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중독 방지' 취지와 달리 접속자 몰려...새로운 규제 가능성↑

스마트폰으로 왕자영요 게임 하는 중국인. [EPA/연합뉴스]
스마트폰으로 왕자영요 게임 하는 중국인. [EPA/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중국 규제 당국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게임 규제를 시행하고 맞은 첫 주말, 중국 내 유명 게임 왕자영요(王者榮耀)에 접속자가 몰려 서버가 다운되고 말았다.

일주일에 약 3시간만 할 수 있도록 허용한 고강도 규제가 본래 의도와 다른 현상을 일으킨 셈이다.

6일 신랑과기(新浪科技)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토요일이었던 지난 4일 밤 중국 최대 게임 기업 텐센트의 대표 모바일 게임 왕자영요에 접속 장애 현상이 나타났다.

게임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중국 게임 산업을 총괄하는 국가신문출판서는 (18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금·토·일요일과 공휴일에 한해 오후 8~9시 1시간만 온라인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당초 평일 1시간30분, 주말 3시간이었던 미성년자의 게임 제한 시간을 대폭 강화한 것이다.

지난 4일은 이와 같은 고강도 규제가 도입된 이후 처음으로 맞는 주말이었다.

텐센트는 장애와 관련해 구체적인 이유를 밝히지 않았지만 현지 매체들은 미성년자 게임 허용 시간에 수요가 순간적으로 급증하면서 게임 서버가 붕괴됐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웨이보에서는 '왕자영요가 붕괴했다'는 키워드가 실시간 검색어 1위로 오르기도 했다.

중국 현지 언론인 시큐리티저널에 따르면 중국 누리꾼은 갑작스러운 접속 장애에 대해 '게임 중간 팀원은 물론 상대편 역시 접속이 끊겼다' '중간에 게임을 계속할 수 없다' 등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업계에서는 텐센트가 부모 등 보호자의 인적정보를 이용하는 '편법'을 통한 접속을 가려내는 과정에서 서버 과부하가 발생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텐센트는 본인 확인 절차 강화 방안으로 안면인식 등을 통해 새로 실명 인증을 하도록 하는데 이 과정에서 서버 정보 처리량이 평소보다 증가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원인이 종합적으로 작용, 중국 규제 당국의 게임 중독 방지라는 본래 취지와 달리 접속자가 몰리는 현상이 일어난 것.

다만 중국 게임 업계에서는 이번 현상과 관련해 중국의 게임 규제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본래 목적과 다른 현상이 나타난 만큼 당국이 관련 정책 개선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 게임 업계 관계자는 CBN과의 인터뷰에서 "온라인 게임은 현재 정책 수준이 가장 제한적이지만 앞으로는 모든 종류의 소규모 게임, 인디 게임 등을 포함해 보다 세련된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라며 "새로운 규제 정책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