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개발 계약 및 배터리 팩 자체생산' 협력...친환경차 전환 박차

21일 '배터리 개발 계약 및 배터리 팩 자체 생산을 위한 기술협력 MOU' 체결식에서 심준엽 쌍용자동차 NEV 추진단 단장(왼쪽)과 허롱 핀드림스 총사장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쌍용차]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쌍용자동차가 친환경차 사업을 위한 전환점을 확보하기 위해 중국의 전기차 선도기업 BYD와 손을 잡았다.

22일 쌍용차는 BYD와 전기차 핵심부품인 배터리 개발 계약 및 배터리 팩 자체 생산을 위한 기술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전날 화상으로 진행된 MOU 체결식에는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과, BYD그룹의 배터리 제조 전문기업인 핀드림스인더스트리의 허롱 총사장이 참석했다.

중국 현지에서는 양사 사장을 대리해 쌍용차 측 심준엽 NEV 추진단 단장과, BYD 측의 자오톰 글로벌 비즈니스 총괄이 참석해 서명을 진행했다.

개발되는 배터리는 쌍용차가 2023년 양산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는 전기차 'U100'에 탑재될 예정이다.

양사는 배터리 팩 및 전기차 전용 플랫폼 공동 개발 등 향후 협력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심준엽 쌍용차 NEV 추진단 단장(왼쪽)과 장쇼우보 핀드림스인더스트리 부사장. [사진=쌍용차]

쌍용차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친환경차 전환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기차 핵심부품에 대한 안정적인 수급체계 구축은 물론, 개발기간 단축을 통해 친환경차로의 전환 작업도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동안 쌍용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해외사업 제약 속에서 다수의 연구원들을 BYD에 장기 파견하는 등 공동 연구개발에 주력해왔다.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은 "이번 협력을 통해 급격한 전동화에 대비한 회사의 친환경차 전환 계획을 실행할 토대를 구축하게 됐다"라며 "배터리 등 핵심 부품의 안정적인 수급과 첨단 전기·전자 통합기술이 적용된 신차 개발을 통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쌍용차는 우선협상대상자인 에디슨모터스컨소시엄을 대상으로 매각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은 최근 쌍용차가 신청한 인수대금 조정안을 허가했다. 쌍용차와 에디슨모터스는 51억원이 삭감된 3048억원 내외의 인수대금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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