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당진 수소공장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 당진 수소공장 [사진=현대제철]

【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현대제철은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H형강, 철근 부문 국내 최대 전기로 제강업체이다. 전기로와 고로 제강을 통하여 철근, H형강, 강관, 자동차부품, 열연, 냉연코일 및 후판 등을 생산하여 건설, 자동차 및 조선산업 등에 판매하고 있다. 

2015년 7월 현대하이스코를 흡수 합병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 현대비앤지스틸, 현대종합특수강 등을 보유 중이다. 

23일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항구도시 마리우폴을 포위하면서 유럽 최대의 철강 공장 중 하나인 아조브스탈(Azovstal)이 심각한 피해를 입은 소식과 러시아 최대 철강기업인 세베르스탈이 달러화 채권에 대한 이자 지급을 제때 하지 못해 부도 위기에 몰렸다고 전해지면서 철강섹터는 급상승력이 나왔다.

이 상황을 단기적인 이슈력으로 인한 부각으로 봐야 할까?

과거 철강섹터는 고유가로 조선 및 플랜트 업황이 한참 좋았던 2011년 이후 10년 가까이 침체기에 놓여 있었다. 주가 또한 10년 가까이 하향 기조를 보여 장기간 투자자들의 눈 밖에 있었다.  

하지만 2020년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부양책으로 인한 자금이 풀리면서 소비가 증가하는 상황이 발생이 되었고, 유가도 꾸준히 상승하며 어느덧 배럴당 100달러를 넘어서는 상황에 직면했다.

물론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이러한 상황을 가속화시켰지만 근본적인 것은 수요가 뒷받침 되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그로 인해 현대제철을 비롯한 대형 철강사들은 2021년 사상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올리는 기염을 토해냈다. 

철강수요를 증가시키는 업종 중에 핵심은 조선과 자동차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현재 이들의 상황은 어떠한가? 조선은 2021년부터 8년만에 최대 수주를 기록하며 2022년에도 수주 랠리를 이어가고 있다. 자동차는 현대차를 기준으로 보면 2021년 최대 매출을 찍고 영업이익도 역대 2번째 높은 수준을 기록하게 되었다. 

즉 철강을 기반으로한 수요는 상당히 좋아 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제유가도 고유가 시대를 맞이해 그동안 주춤했던 플랜트도 다시금 활기를 띠고 있는 상황이다. 

거기다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원자재 값 상승으로 철강제품 단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올해 철강 수요가 2021년보다 다소 주춤하거나 소폭 줄어 든다고 해서 실적이 크게 훼손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현대제철의 주가는 어떠한가? 2011년에 14만원때를 찍었던 주가가 7년간 4만~5만원때를 벗어 나지 못하고 있고, 2020년 3월 급락장세 때에는 1만2000원 구간까지 하락하기도 했었다. 

그럼 1만2000원에서 3월 23일 현재 기준 4만2850원 기준으로 보면 많이 올라온 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재무제표상의 순자산가치 지배자본총계(총자산-총부채)는 2021년 4분기 기준으로 17조8686억원이다. 3월 23일 종가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5조7182억원으로 지배자본총계 대비 3.12배 저평가 되어있다. 

즉 순자산으로 따지면 적정주가는 대략 13만3600원 정도가 된다.

하지만 일부 투자자들은 "철강섹터는 원래 그래"라고 생각할 수 있다.

역으로 보면 부실한 자산대비 시가총액이 높게 형성되어 있는 제약바이오섹터를 일반투자자들이 보았을 때 "원래 그래"라고 인식하듯이 말이다. 

하지만 원래 그렇지는 않았다. 제약바이오도 2014년 이전에는 자본총계대비 시가총액이 아래에 있는 저평가 구간에서 한참을 놓여 있었다. 

철강도 오랜기간 저평가 구간에 놓여져 있었던 만큼 실적이 크게 개선되는 현 시점 우리가 주목해 봐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박정식 대표 프로필>

-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매일경제TV [증시오늘과내일] 출연
- 이데일리TV [빅머니 2부] 출연                               
- 교보증권 투자권유대행인 및 투자상담사
- 씽크풀, 슈어넷 해외선물 전문가
- SBSCNBC 컨닝 주식전문가
- 아시아경제TV 캐치스탁 주식전문가
- 이토마토TV 주식전문가
- 서일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
- 서울경제TV 전문위원
- 머니투데이(MTN) 전문가 

- 유튜브채널 주디연TV 재태크주식방송 운영
- 유튜브채널 주식차트타파 운영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