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 투표서 압도적 가결...금리인상·양적긴축 등 향후 대처능력 시험대

미 상원이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유임을 확정했다. 사진은 지난 4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한 기자회견에 참석한 파월 의장의 모습. [사진=AP/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미 상원이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재신임을 확정했다.

12일(현지시간) 미 상원은 본회의를 열고 파월 의장의 유임에 대한 인준 투표를 진행해, 찬성 80표와 반대 19표로 안건을 가결했다.

지난해 11월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차기 연준 의장으로 파월을 다시 선택한 이후 약 7개월 만의 일이다.

당초 파월 의장은 절차를 거쳐 올 2월 중 두 번째 임기를 시작할 예정이었지만, 부의장직 등 다른 연준 위원 후보들의 인선 논란이 번지면서 파월의 연임 인준안도 지연됐다.

파월 의장은 이번 인준안 통과로 상원의 문턱을 넘고, 향후 4년간 미국의 통화 및 금융 정책을 책임지게 됐다.

그 앞에 놓인 최대 과제는 '물가 잡기'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파월 의장의 유임을 결정했을 당시 "인플레이션을 낮게 유지하고 물가를 안정시키며, 최대 고용을 가져오는 데 초점을 맞춰 경제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 것으로 자신한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미국의 지난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지난해 동월보다 8.3% 급등하며 시장 전망치(8.1%)를 상회했다.

전월 대비 상승률 또한 0.3%를 기록하며 시장 전망치(0.2%)를 웃돌았다.

때문에 파월 의장의 향후 대처 능력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분위기다.

연준은 지난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제로금리 종료를 공식화하며 0.25%포인트(p) 금리 인상에 착수했고, 이달 초 0.5%p 추가 인상을 결정했다.

또한 양적긴축도 선포하며 다음 달부터 만기가 돌아오는 채권과 주택저당증권(MBS) 중 일부를 재투자하지 않기로 했다.

로이터통신은 미 상원의 압도적인 인준으로 인해 파월 의장의 이러한 전략에 더욱 힘이 실리게 됐다고 평가했다.

파월 의장은 도널드 트럼프 정부 시절인 2018년 2월부터 연준 의장에 올랐고,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위기 상황 속 제로금리 정책을 추진하며 위기 극복에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