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신한은행과 우리은행·하나은행, 공동점포 운영 중
지점 폐쇄로 인한 부작용 줄이고, 금융 소외계층을 위한 서비스 제공
채널 다변화 이뤄지고 있지만, 은행마다 다른 여건으로 대폭 확대는 어려워 

경기도 양주에 위치한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 공동점포 내부 모습. [사진=김민수 기자]
경기도 양주에 위치한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 공동점포 내부 모습. [사진=김민수 기자]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밖에서 봤더니 KB국민은행하고 신한은행 간판이 나란히 붙어있어서 처음에는 두 은행이 합쳤나 했어요. 그래서 호기심에 들어왔더니 공간만 같을 뿐 양측이 반반 나눠서 사용하고 있더라고요.” (50대 여성 A씨)

“은행을 자주 올 일은 없지만, 이렇게 은행 두 곳이 한군데에 같이 있어서 이용하기 편하고 좋아요. 이곳에 오면 KB국민은행 업무든, 신한은행 업무든 동시에 해결할 수가 있잖아요.” (60대 여성 B씨)

27일 오전 경기도 양주시 고읍남로에 위치한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의 공동점포를 방문한 고객들은 생소한 점포 형태에 낯설어하면서도 이용하기 좋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은행 공동점포는 영업점이 부족한 지역에 대면 채널 접근성을 유지하기 위해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 4대 은행이 최근 도입한 방식이다.

현재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 경기도 양주, 경상북도 영주에 공동점포를 열었고,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은 경기도 용인에 공동점포를 운영 중이다.

지역별 규모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운영 방식은 거의 동일하다. 자동화코너가 좌측과 우측에 설치돼 있고, 대기 순서를 기다리는 번호표 출력 장비는 공동점포 가운데에 나란히 배치돼 있다.

또 공과금 수납기와 통장·카드발급 업무 장비가 한쪽 벽면을 차지하고 있으며, 청원 경찰 또는 안내직원이 고객들의 편의를 돕고 있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 공동점포에 있는 공과금 수납기. [사진=김민수 기자]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 공동점포에 있는 공과금 수납기. [사진=김민수 기자]

제일 중요한 창구 업무 공간은 50:50 비율로 나눠져 있다. 다만, 고객들이 앉는 대기 공간은 양측이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동점포를 처음 들어갔을 때 받는 느낌은 은행 2곳을 동시에 방문해 ‘꽤 편리하겠는데?’였다.

공동점포에 있던 C씨는 “사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을 모두 주거래은행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몇이나 되겠는가”라며 “그래도 공동점포에 올 때마다 무언가 양측의 서비스를 다 제공받는 기분이 들어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은행권에서는 공동점포가 디지털 금융 서비스 이용에 부담을 느끼는 금융 소외 계층(고령자, 장애인 등)과 지역 주민들의 금융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점포 폐쇄에 따른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채널 변화가 이뤄지고 있는데 공동점포도 그 중에 하나의 방식”이라며 “이와 별도로 신한은행의 경우 점포의 대형화를 통해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이는데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 공동점포의 외부 간판. [사진=김민수 기자]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 공동점포의 외부 간판. [사진=김민수 기자]

KB국민은행의 경우 이달 말 부산광역시 북구 금곡동에 BNK부산은행과 공동점포를 열기도 했다.

해당 점포에는 양측 직원이 각각 4명씩 배치됐으며 △대출신청 △금융투자상품 가입 △예·적금 신규 가입 등을 돕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아무래도 나이가 많은 분들은 스마트폰으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공동점포를 통해 보다 편리한 오프라인 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역시 공동점포를 통해 금융 소외 계층이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을 겪는 일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공동점포뿐만 아니라 디지털 점포 운영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의 접근성 향상과 편리한 금융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공동점포 모습.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공동점포 모습. [사진=우리은행]

은행권이 이처럼 공동점포 개설을 시작한 이유는 지점 폐쇄에 대한 비판 여론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금융감독원 자료를 토대로 국내 은행 지점 폐쇄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17년~2022년 8월까지 폐쇄된 국내 은행 지점은 총 1112개에 달한다고 밝혔다.

강민국 의원은 “점포 폐쇄가 각 은행별 경영 자율성이라고는 하지만, 현재 은행들이 적자를 보고 있는 것도 아닌데 단순히 인터넷·모바일뱅킹 등 비대면 은행 거래증가를 이유로 점포를 폐쇄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은행이 가진 공공성을 잊은 채 스마트폰과 자동현금인출기(ATM) 사용이 불편한 금융소외계층이나 노약자의 금융 서비스 권리를 무시한 처사”라고 덧붙였다.

2017년부터 2022년 8월까지 연도별 은행 지점 폐쇄 현황. [표=강민국 의원실]
2017년부터 2022년 8월까지 연도별 은행 지점 폐쇄 현황. [표=강민국 의원실]

그러나 은행권의 공동점포가 급격하게 확산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공동점포 개설을 위해서는 은행별 이해관계가 맞고, 운영방식에 대한 협의가 이뤄져야 하는데 은행마다 내부 사정이 다르다 보니 조율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예를 들어 특정 지역에서 어떤 은행은 고객이 많아 폐쇄 이유를 전혀 검토하지 않는 상황에서 나머지 은행이 공동점포 개설을 제의한다면 협의 자체가 진행될 리가 없다”고 전했다.

실제로 올해 초 금융당국과 은행연합회, 우정사업본부는 지점 폐쇄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국에 있는 우체국을 시중은행 지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아직 구체적인 결과물은 나오지 않은 상태다.

또 다른 은행 관계자는 “우체국은 도서산간 지역 어디에나 있기 때문에 은행 지점으로 활용하기에 이용 가치는 충분하다”며 “올해 안으로 시행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지만, 현재까지는 도입 시점·운영 방식·참여 은행 등 아무런 내용도 확정된 게 없어 보인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