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6일

북한이 동·서해상의 9·19 남북군사합의로 설정된 해상완충구역에 130여 발의 포탄 사격을 가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힌 5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보도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동·서해상의 9·19 남북군사합의로 설정된 해상완충구역에 130여 발의 포탄 사격을 가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힌 5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보도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치] 

◇ 北, 이틀째 ‘한미훈련’ 빌미로 포사격...동창리 로켓 발사대 포착도

북한이 전날에 이어 6일에도 동해 해상완충구역으로 수십 발의 포 사격을 감행하면서 9·19 남북군사합의를 위반했다.

북한군은 이날 철원 일대에서 진행한 한미 포 사격 훈련을 트집 잡아 포격과을 이어온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북한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 로켓 발사대를 가리고 있던 개폐형 패널이 열리고 타워 꼭대기에 설치될 것으로 보이는 새 크레인 추정 물체가 포착됐다. 더 큰 로켓을 발사하기 위한 사전 작업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6일 민간 위성사진업체 '플래닛 랩스'의 지난 1일 사진을 분석한 결과 로켓 발사대의 남쪽 구조물 아래쪽 부분에 대형 하얀색 물체가 매달린 듯한 장면이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닉 한센 미 스탠포드대 안보협력센터 객원연구원은 로켓 발사대의 패널이 열려 있다는 점에 주목하며 “안쪽에서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는 건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새로운 로켓이나 미사일 발사를 위한 준비 작업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 대통령실, ‘천공 의혹’ 제기한 김종대 고발...“가짜뉴스”

대통령실이 대통령 관저를 물색하는 과정에서 ‘천공’으로 알려진 역술인이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과 해당 의혹이 송출된 라디오 인터뷰 진행자인 방송인 김어준씨를 6일 경찰에 고발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혀 사실이 아닌 내용을 인터뷰 등으로 퍼뜨렸다”며 고발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김 전 의원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국방부 고위 관계자로부터 지난 3월 육군참모총장 공관과 서울사무소에 천공이 다녀갔다는 증언을 들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언론 공지를 통해 “대통령실 이전 과정에서 천공은 어떤 형태로도 관여된 바가 없다”며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것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경제] 

◇ 주요 투자은행 “한국경제 성장률, 올해 2%대에서 내년 1%대로 급락할 것”

국제금융센터는 6일 "골드만삭스·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BoA-ML) 등 9개 주요 외국계 투자은행(IB)들이 지난 말 기준 보고서를 통해 밝힌 내년 한국 성장률 전망치 평균이 1.1%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투자은행들은 물가 상승률에 대해서는 지난해 2.5%에서 올해 5.1%를 기록한 뒤 내년에는 3.1%로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코스피, 한달만에 2300대로 하락..환율 1310원대 급등

코스피가 6일 외국인과 기관 매도로 인해 전장보다 26.16포인트(1.08%) 내린 2393.16에 거래를 종료했다.

코스닥지수는 전날보다 13.88포인트(1.89%) 하락한 719.44에 장을 마쳤다.

이날 원/달러 환율은 외국인 주식 매도와 위안화 약세 반전의 영향으로 전날 종가보다 26.2원 오른 1318.8원으로 거래를 마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의원이 지난 10월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의 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통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의원이 지난 10월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의 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통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회] 

◇ 한동훈, ‘청담동 술자리 의혹’ 에 10억원 손해배상 청구...허위사실 유포로 고소도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일 서울중앙지법에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유튜브 매체 시민언론 더탐사 취재진 등을 상대로 10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 소송을 내고 경찰에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이들을 고소했다.

김 의원은 이에 대해 페이스북 게시글로 “10억원 소송은 윤석열 대통령과 한 장관에 대한 어떤 의혹 제기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 저도 법에 따라 당당하게 응하겠다”면서도 “현직 법무부 장관이 이런 법적 다툼을 벌이는 게 맞는건지 한 번 되돌아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김 의원은 10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종합감사에서 한 장관이 지난 7월 19일 윤석열 대통령, 법무법인 김앤장 소속 변호사 30여명과 함께 청담동의 한 술집에서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당시 술자리에 있었다고 주장한 첼리스트 여성이 경찰 조사를 통해 “전 남자친구를 속이려 거짓말을 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김 의원이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힌 바 있다.

 

◇ 공정위, 화물연대 현장조사 3차 시도...“거부 시 조사 방해 절차 검토”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2일과 5일 민주노총 공공운송노조 화물연대 본부(이하 화물연대)의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에 대한 현장 조사가 불발된 데 이어 6일 세 번째 시도를 진행했다.

공정위는 이날 오전부터 서울 강서구 공공운송노조 인근으로 조사관을 보냈으나 진입에 실패, 화물연대 측 법률대리인과 연락을 취하며 현장조사에 응할 것을 요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공정위 관계자는 “당초 예정된 조사기간인 오늘까지 화물연대가 현장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공정거래법상 조사 거부·방해에 대한 (제제를 위한)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제] 

◇ 경제학자들 “중국 ‘제로 코로나’ 정책, 내년 2분기 내로 끝날 것”

블룸버그통신은 5일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2일까지 이코노미스트 1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2명(75%)이 내년 2분기나 그 이전에 중국의 방역 정책이 끝날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전했다.

중국 당국은 지난달 24일 ‘우루무치 화재 사건’으로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 각지에서 벌어진 ‘백지 시위’ 이후 방역 정책의 방향을 통제 완화로 바꿨다.

중국의 방역 정책이 완화될 것으로 전망되자 전날 중국 위안화와 중국 증시도 강세를 보이는 등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됐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